9일 오후 서울대 장애인인권연대사업팀 팀원들을 비롯한 서울대 학생들이 서울대 본부 건물 앞에서 장애인 교육권 보장을 위한 서울대본부 규탄집회를 갖고 있다. <에이블뉴스>

서울대가 도입하기로 한 장애인지원센터가 개소 전부터 학생들로부터 실질적인 장애학생들의 교육권 보장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를 받고 있다.

서울대 장애인인권연대사업팀은 9일 오후 서울대 본부 앞에서 장애인 교육권 보장을 위한 서울대본부 규탄대회를 갖고 "현재 본부는 장애인지원센터의 공사를 진행중이지만 지속적인 본부와의 면담결과 실질적인 지원센터가 아닌 휴게실이나 상담실의 역할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비판했다.

현재 서울대는 지난해 10월 '장애학생 교육여건개선계획'을 통해 대학본부 복지과 산하기구로 장애학생 지원센터를 마련할 것을 발표, 최근 장소를 확정하고 인테리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장애인인권연대사업팀 김진영 공동대표는 "장애인지원센터가 제대로 운영되려면 전문인력 배치가 우선돼야하는 데 본부 측에서 특수교육대학원 학생 2명과 차량기사 1명, 공익근무요원 1명으로 인력 배치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장애인지원센터는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 장애학생들의 교육권 전반을 책임져야하는데 그 인력으로는 어림도 없다"고 꼬집었다.

▲집회에 참여한 학생들이 서울대 마크와 함께 '진리는 나의 빛'이라는 글자가 씌여진 플래카드를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에이블뉴스>

김 대표는 "장애인지원센터 배치인력으로 확정된 대학원생과 얘기를 나눠본 결과, 그 학생 또한 특수교육만 전공을 해서 장애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권과 관련된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고 토로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현재 장애인지원센터가 대학본부 복지과 산하기관으로 설치가 준비되고 있어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또한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김 대표는 "대구대에서도 장애학생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못해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고 있다"며 "장애인지원센터를 총장 산하기구로 둬 실질적인 장애인 교육권 확보를 담보해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인권연대사업팀측은 장애인지원센터에 배치되는 점자프린터의 경우 소음이 매우 커 독립적인 공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장소가 협소해 향후 직원들의 업무에 지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 서울대장애인인권연대사업팀 김진영 공동대표. <에이블뉴스>
이날 인권연대사업팀은 "10년 간의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짜서 연구, 계획, 평가할 수 있는 관련학과 박사학위 이상의 교수 1인과 조교 3명, 그리고 총장산하의 장애인지원센터를 설치해야한다"고 대학 측에 요구했으며 오는 19일로 예정된 총장과의 대화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다시 한번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인권연대사업팀은 지난 4월 7일부터 이날까지 본부 앞에서 장애학생 교육권 확보를 위한 1인 시위를 진행했으며 앞으로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와 전국적인 교육권 확보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