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장애아동을 왜 굳이 일반학교로 보내려 하느냐고 묻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일반인들과 부딪히며 살아가야 하는데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적응력을 키워주려는 거죠. 따라서 장애아동의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하도록 통합교육보조인력제도가 시급히 시행되어야 합니다."

지난 21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교육인적자원부 앞에서 일인시위를 벌인 통합교육시민연대 이영미(38·장애아동완전통합을위한부모모임 회원)씨는 통합교육 보조인력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씨는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우리 아이도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입학해야 하는데 걱정이 태산"이라며 "현재 많은 장애아동들이 일반학교에 입학을 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해 버티질 못한다"고 염려했다.

또한 장애아동통합을위한부모회 정숙자 대표는 "장애아를 둔 부모들은 장애아동의 일반학교통합교육을 원하고 있으며 그 효과를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아직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되어 있는데도 일반학교로 계속 가고 있는 것"이라며 "장애아동 한 명으로 인해 엄마가 하루종일 매달리게 되다보니 남은 가족의 생활이 너무나 황폐해질 수밖에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장애아동 함께 걷는 길벗회, 밀알재단, 장애아동통합을 위한 부모 모임,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하상장애인복지관, 한국뇌성마비부모회, 희망교육연대 등 7개 단체가 결합한 통합교육시민연대는 지난 3월부터 5월초까지 통합교육보조인력의 제도화를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 앞에서 내내 1인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렇듯 통합교육보조인력 제도화는 장애아 부모들의 간절한 요구사항이지만 교육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 통합교육보조인력 제도화는 특수교육종합발전5개년 계획에도 포함됐던 내용이고 대통령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재 교육부가 준비중인 2004년 예산안에조차 포함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부모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와 관련 교육부 한 관계자는 "통합교육보조인력 제도화 예산과 관련해 내부에서 협의중이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예산안을 짜다보면 다른 분야에 특수교육분야가 밀려온 경우가 있었다"고 말했다. 예산안은 오는 30일까지 기획예산처에 제출돼야 한다.

이러한 사실을 전해들은 부모들은 통합교육시민연대측 장애아 부모들이 지난 20일부터 교육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오는 23일에는 세종문화회관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일 계획이다.

21일 일인시위를 벌인 이영미씨는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사항에 '통합교육보조인력 제도화'가 있었음에도 지키지 않고 있으며, 또 현재 관련기관에서 장애아동통합교육보조인력이 필요하다는 데는 동의하고 있지만 기획예산 담당부서에서 예산이 없어 지원할 수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한다"고 꼬집었다.

통합교육시민연대측은 "보통 학급당 인원수가 30∼40여명이 넘는 일반 아동들 사이에 장애아동 1∼2명이 배치되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왕따 등 여러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며 "장애 아동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 아동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통합교육보조인력제도 예산을 이번 예산안에 꼭 포함시켜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