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도입이 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응용프로그램)이 개발되고, 활용되어지고 있다.

국립특수교육원도 특수교육 방법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특수교육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장애학생 교육에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애플리케이션은 구글플레이(play.google.com)에 접속한 뒤 검색창에 국립특수교육원이나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검색해 설치, 사용하면 된다.

국립특수교육원 애플리케이션 화면. ⓒ국립특수교육원

국립특수교육원 : 국립특수교육원의 공식 기관 애플리케이션으로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자료실 등 특수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언제·어디서나 제공받을 수 있다.

보조공학기기 : 국내 보조기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보조기기 사용법에 대한 링크 정보 제공 및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는 기기에 대한 정보 습득과 더불어 적합한 기기를 검색할 수 있다.

장애이해 UCC : 국립특수교육원이 주최하는 ‘장애이해 및 UCC대회’의 포토 갤러리 및 UCC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진들과 동영상을 검색해 볼 수 있다.

특수교육 기관 찾기 :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특수학교 및 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특수교육을 원하는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장애학생 행동 관찰측정 :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 및 측정해 나온 결과를 날짜와 시간별로 발생 빈도수와 지속시간을 기록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기록 결과를 통해 학생의 행동을 분석해 학습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소리나라 대모험 : 언어훈련을 돕기 위해 개발된 기능성 게임 애플리케이션으로 게임의 흥미와 몰입을 이용해 언어훈련의 학습 효과를 높이고 의사소통 능력 및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컬 수 있다.

재미있는 낱자와 낱말 애플리케이션 화면. ⓒ국립특수교육원

재미있는 낱자와 낱말 : 6가지의 간단한 언어학습용 게임들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모음 따라 쓰기, 자·모음을 조합해 단어 만들기, 낱말 만들기를 통해 기초 낱자와 낱말들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짝짓기 : 수학의 기초 개념인 짝짓기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난이도 및 단계를 설정해 재미있게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네 마음을 보여줘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기분 및 감정을 이해하는데 도임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톡톡 시간표 : 자신의 일과를 시간표나 일정표로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시간 개념을 학습하고 터치 앤 드래그 방식으로 쉽게 조작하며 스스로 시간과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동사 익히기 : 동사가 의미하는 동작 애니메이션을 보며 동사를 학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학교와 가정 상황에서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동사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며 교사가 직접 학습할 동사를 추가할 수도 있다.

숫자야 놀자 : 세 가지 미니게임으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수세기 및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별달적기’, 간단한 수식을 만드는 ‘주사위놀이’, 10까지의 수를 알고 합이 10이 되는 덧셈을 만드는 ‘동전놀이’ 게임을 할 수 있다.

상황에 맞는 옷차림 애플리케이션 화면. ⓒ국립특수교육원

상황에 맞는 옷차림 : 계절 및 장소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적절한 옷차림들을 학습할 수 있는 사회학습용 게임 애플리케이션으로 터치 앤 드래그 방식으로 손으로 직접 옷을 입히며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동사를 활용한 문장 만들기 : ‘동사 익히기’에서 학습한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완성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애니메이션, 음성 제공 등을 통해 다양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입체야 놀자 : 손가락으로 직접 조작해 여러 가지 입체도형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블록을 쌓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입체도형에 대한 감각과 시정에 따른 도형의 모양을 학습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내가 만드는 이야기 극장 : 다양한 상황과 등장인물을 활용해 자신이 직접 상황극을 녹화·재생하며 학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단순한 조작 버튼을 이용해 손쉽게 다양한 상황극을 제작할 수 있다.

기초낱말학습 : 한글과 수화로 자·모음, 주제별 낱말을 학습하고 문장을 조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내 카드 만들기’를 통해 음성과 동영상을 활용한 낱말 카드를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특수교육 앱 꾸러미 : 특수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능성 게임 및 앱들을 통합해 한자리에서 보고 설치·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즐겨찾기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앱을 정리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