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주민직선 경기도교육감에 당선된 김상곤 후보. ⓒ노컷뉴스

"모든 국민이 공교육의 수혜자가 돼야 한다. 초·중등 교육정책수립은 물론 비용 부담도 공적으로 지는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공교육 혁신을 추진하겠다."

첫 주민직선 경기도교육감 선거에서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심판론'을 내세운 기호 2번 김상곤(59·한신대 교수)가 당선됐다.

김상곤 당선자는 총 투표자 104만5천767명 중 42만2천302표(40.81%)를 얻어 34만8천57표(33.63%)를 얻은 김진춘(69·현 교육감) 후보를 7만4천245표 차로 눌렀다.

김 당선자는 당초 김진춘 후보와 박빙의 승부가 될 것이란 예상을 깨고 개표 초반부터 줄곤 선두를 유지했다.

김 당선자는 군포와 광명 등지에서 50%에 육박하는 높은 득표율을 보였고, 다른 지역에서도 30~45%의 고른 득표를 얻었다.

김 당선자가 차기 경기교육의 수장을 확정됨에 따라 그동안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학력경쟁과 수월성 교육 위주로 중등교육을 주도해온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정책의 큰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선 자율형사립고 도입을 골간으로 하는 현 정부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와 김진춘 현 교육감이 추진해온 특수목고 확대 정책은 전면 재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교육계를 논란으로 몰아넣은 일제고사에 대해서도 김 당선자는 교육부의 정책에 무조건 따르는 것은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쳐 실시여부를 재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김 당선자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소수를 위한 MB식 특권교육'과 차별교육을 바로잡겠다"며 "일제고사와 성적공개는 교육의 획일화와 무한경쟁을 부추기는 등 부작용이 크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12.3%의 역대 최저 투표율로 인해 대표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번 선거 결과를 일방적으로 MB식 교육정책에 대한 민심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 한나라당과 보수단체 등이 김진춘 후보를, 민주당과 진보신당, 민주노총 등이 김상곤 당선자를 지지하면서 이번 결과를 현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를 보여준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김 당선자는 "이번 선거는 '보-혁 구도'가 아닌 구태의연하고 낡은 경기도교육과 새롭고 미래지향적인 경기도교육과의 경쟁이었다"며 보수와 진보진영 간의 분열 양상에 대한 부담을 시사하기도 했다.

김 당선자는 오는 5월6일부터 내년 6월30일까지 1년 2개월 동안 8조7천여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초·중·고교의 교원 10만3천800여 명의 인사권과 학생 199만여 명의 교육을 책임지는 경기도 교육수장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CBS사회부 고영규 기자 midusyk@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