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5회동경 국제 복지기기 복지재활 실버용품 국제박람회(H,C,R.2018)’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도쿄빅사이트 동 전시 홀에서 열렸다.

이번 박람회에는 일본, 유럽, 한국 등 16개국 약 550여개 업체 참가했으며, 장애인 등 12만명이 참관했다.

특히 수동·전동휠체어, 전동3·4륜차, 고정 거치식 리프트, 장애인용 자동차 운전 장치, 휠체어용 복지 차량, 입욕용 특수 차량, 침대 관련 용품, 입욕 용품 등 많은 복지·재활·실버 제품들이 전시돼 관심을 끌었다.

이번 박람회에 전시된 장애인 관련 제품들을 5회에 걸쳐 연재한다. 첫 번째는 휠체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싣고 내릴 수 있는 차량을 소개를 한다.

휠체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싣고 내릴 수 있는 차량은 이스라엘 업체가 전시했다.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자가용 앞좌석에서 트렁크에 자동으로 수동휠체어를 싣고 내릴 수 있다.

차량은 또한 휠체어 탑승 리프트가 가줘져 있어 휠체어를 2대 실을 수 있고, 휠체어 안전고리와 함께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안전벨트를 맬 수 있도록 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옆 출입문에 손잡이와 밑에 발판이 설치돼 있어 장애인들의 안전한 차량 탑승을 돕는다.

수동휠체어를 자동으로 트렁크로 옮기기 위해 수동휠체어를 집어 들어 올릴 준비를 하고 있다. ⓒ박종태

박람회를 찾은 중증장애인이 이스라엘 차량에 관심을 보이며, 질문을 하고 있다. ⓒ박종태

수동휠체어를 들어 올려 드렁크로 옮기고 있는 모습. ⓒ박종태

차량에 수동휠체어를 자동으로 트렁크에 옮긴 모습. ⓒ박종태

복지 차량 내에 휠체어 2대를 싣고 안전고리를 걸고 있다. ⓒ박종태

수동휠체어를 안전하게 차량에 싣는 모습. ⓒ박종태

수동휠체어 2대를 안전하게 차량에 싣는 모습. ⓒ박종태

복지차량 옆문에 안전 손잡이와 밑에 발판이 설치돼 있다. ⓒ박종태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박종태(45)씨는 일명 '장애인 권익 지킴이'로 알려져 있다. 박씨는 고아로 열네살 때까지 서울시립아동보호소에서 자랐다. 그 이후 천주교직업훈련소에서 생활하던 중 뺑소니 교통사고를 당하고, 92년 프레스 기계에 손가락이 눌려 지체2급의 장애인이 됐다. 천주교 직업훈련소의 도움을 받아 직업훈련을 받고 15년정도 직장을 다니다 자신이 받은 도움을 세상에 되돌려줄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가 92년부터 '장애인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해왔다. 97년 경남 함안군의 복지시설 '로사의 집' 건립에서 부터 불합리하게 운영되는 각종 장애인 편의시설 및 법령 등을 개선하는데 앞장서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0년 6월 한국일보 이달의 시민기자상, 2001년 장애인의날 안산시장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결사'라는 별명이 결코 무색치 않을 정도로 그는 한가지 문제를 잡으면 해결이 될때까지 놓치 않는 장애인문제 해결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