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는 4일부터 청각장애인의 방송 접근권 확대를 위해 스마트 수어방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수어방송 서비스는 사용자가 수어화면의 크기·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 수어화면을 확대해서 보고자 하는 청각장애인의 요구와 수어화면이 방송을 가리는 것에 대한 비장애인의 개선 요구를 모두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다.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2014년 기술개발을 시작해 2016년 시범방송을 거쳐, 올해 장비 이중화 등 안정적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카이라이프, SK브로드밴드를 통해 KBS, MBC, SBS, YTN, JTBC, TV조선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이달 말부터는 CJ헬로를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다.

스마트 수어방송은 MBC 뉴스데스크, JTBC 아침&뉴스, YTN 뉴스N이슈, TV조선 뉴스9 등 보도프로그램과 KBS2 ‘세상에서 가장 예쁜 내 딸’ 등 드라마, SBS ‘정글의 법칙’ 등 예능프로그램들에 적용되고 있다. 방통위는 향후 편성프로그램을 점차 다양하게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이효성 위원장은 YTN 스마트 수어방송 스튜디오 등을 방문해 준비현황을 최종 확인하고 서비스 개시 선포식에 함께 했다.

여기에 스마트 수어방송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KBS·MBC·SBS·YTN·JTBC·TV조선·CJ헬로·KT스카이라이프·SK브로드밴드, 한국농아인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시청자미디어재단 관계자와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 위원장은 “스마트 수어방송 서비스 개시는 방송사와 관계기관이 다년간 공동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장애인의 방송 접근권 확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