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중증장애인생산품 계약 현황.ⓒ이종명의원실

방위사업청이 보훈·복지단체와 체결하는 수의계약 규모가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이와 함께 저가의 입찰단가 적용으로 중증장애인 생산시설의 수익성도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방위원회 이종명 의원(새누리당)이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급식류/피복류 계약에서 보훈·복지단체의 수의계약 비중은 지난 2014년 2988억원(37%)에서 지난해 2239억원(27%)으로 감소했다고 10일 밝혔다.

또한 2014년도와 2015년도에 중증장애인 생산시설이 방사청과 계약한 물품 단가를 조사해본 결과, 2015년도 물품단가는 전년 대비 평균 10.6% 하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방상내피와 방상외피의 경우 경쟁입찰단가 적용으로 2015년도 계약단가가 무려 24.7% 하락했으며, 런닝의 경우 17.3%, 운동복은 11%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작년 9월에 방사청의 ‘보훈복지단체 수의계약업무 처리지침’이 개정되면서 수의계약 중 부정당제재, 납품 지체 및 하자가 발생한 계약을 모두 경쟁계약으로 전환하도록 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서는 국가유공자 또는 장애인 등에게 일자리나 보훈·복지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에 대해 수의계약을 허용하고 있다.

이 의원은 “법에서 이들 단체에 수의계약을 허용한 것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생산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지위향상을 꾀하기 위함”이라며 “전체 근로자 중 70% 이상이 장애인으로 구성된 시설을 일반업체와 동일한 조건으로 경쟁시키는 것은 결국 사회적 약자를 생산활동에서 배제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