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중증장애인의 KTX 탑승 장면 ⓒ에이블뉴스DB

코레일이 오는 11월부터 순차적으로 열차별 탑승률에 따라 KTX 요금을 할인해 주는 다양한 할인상품을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KTX는 주중, 주말에 관계없이 일부 열차에는 좌석이 부족한데 비해 일부 열차에서 좌석이 남는 등 수요 편차가 커 이에 맞춘 새로운 할인제도를 도입하는 것.

새롭게 도입되는 KTX 할인상품은 8개다.

우선 ‘KTX 365 할인상품’은 인터넷과 코레일톡으로 2일전까지 승차권을 구입하면, 요일에 관계없이 시간대별 탑승률에 따라 열차별로 최대 15%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다. 또한 청소년 드림(Dream) 상품 및 노인, 어린이, 장애인, 국가유공자의 경우에는 최대 15%에서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유공자가 철도고객센터를 통해 전화로 승차권을 구입(맞춤형 우대예약서비스 이용)할 경우도 동일한 할인이 적용된다.

코레일은 이용자가 뭉치면 최대 35%까지 할인되는 ‘KTX 369 할인상품’도 내놓았다.

이 상품을 이용하면 3~5명은 요금의 25%가 할인되고, 6~8명은 30%, 9명은 35%가 할인된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KTX를 3인이 이용할 때 이 상품을 이용하면 25% 할인돼 가격이 12만9천원으로 떨어진다.

‘KTX 청소년 Dream 할인상품’은 가격부담으로 버스나 일반열차를 이용하는 청소년을 위한 상품이다.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회원이 출발 2일전까지 코레일톡 또는 인터넷으로 예매를 하면 열차별로 탑승률에 따라 선착순으로 최대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토~일요일에 열차별 할인 15% 적용열차에 청소년 드림 상품 30% 추가할인 적용 시 정상운임보다 최대 40.5%까지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현재 서울에서 부산까지 57,300원이 들지만 34,100원까지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다.

특실 여유좌석 활용 및 특실 체험기회 확대를 위해 ‘KTX 특실 할인상품’도 있다. 이 상품을 이용하면 특실요금의 5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단거리구간 할인상품’은 잔여석이 많이 발생하는 동대구~부산 등 특정 단거리구간에 대해 30~50%까지 특별할인 하며, ‘역귀성 할인상품’은 명절기간에 승차율이 낮은 역귀성 KTX에 한해 최대 7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가족愛카드 할인상품’은 열차별 예약가능좌석을 탑승률에 따라 일부 조정해 30~5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파격 할인상품’도 운영된다. 승차율 향상 및 조기구매 유도를 위해 누구나 할인받을 수 있으며, 파격가 할인을 승차율에 따라 할인좌석을 최대 1만석까지 확대한다.

‘정기 출퇴근 할인상품’은 철도 이용 출퇴근 서민의 부담 완화를 위해 현행 50%(청소년 60%) 할인을 유지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패턴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할인상품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공실률이 높은 열차에 대한 할인 폭 확대 등 다양한 할인제도를 개발·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한 “열차시간 위주로 구성된 예약시스템은 가격을 중시하는 고객을 위해 할인가격 위주로 상품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0년 11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초기에 동대구~부산간 한시적으로 시행했던 할인은 정상운임으로 적용해야 하나 금년에는 할인운임의 일부만 환원하고 기존의 월~목요일 운임할인, 역방향·출입구석 할인은 열차별 다양한 할인상품으로 대체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