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안마사연대는 지난 6일 '시각장애 안마사 생계대책 모색을 위한 공청회'를 열어 시각장애인 안마 개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에이블뉴스

‘성매매를 자행하고 있는 안마시술소를 철폐하고 보건 안마를 지원 육성해야 한다’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대회의실에서 전국안마사연대 주최, 기독교사회책임 주관으로 열린 ‘시각장애 안마사 생계대책 모색을 위한 공청회’에서는 “비시각장애인의 자본에 잠식되어 극심한 성매매업으로 변질된 안마업의 개혁 방안을 찾아야한다”는 각계의 주장들이 이구동성으로 제기됐다.

이날 발제자로 참석한 송기환 전국안마사연대 대표는 “현재 시술소업으로 유지되고 있는 안마업은 극렬한 변태성매매를 주업으로 하고, 시각장애인 안마는 그에 기생하는 형태로 유지되고 있다”며 “이것은 시각장애 안마사들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은폐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직무유기가 불러일으킨 결과”라고 관계당국을 비판했다.

이어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나은성 전국안마사연대 정책실장은 “안마시술소의 95%가 비시각장애인 자본에 잠식되어 극심한 성매매업으로 변질됐다”며 “시술소에 종사하는 안마사 대다수가 성매매의 보조자로서 부당한 처우와 열악한 환경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지정토론자 강명구 한국종교청년협의회 사무총장은 “시각장애인들은 안마시술소 자본의 ‘바지사장’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며 “지난 2008년 10월 30일 헌법재판소의 시각장애인 안마 독점권 합헌결정은 사회적 약자의 보호라는 명분을 지키려다 성매매업소를 인정하고 보호하는 엄청난 일을 저지르고 만 것”이라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오호석 직능경제인단체연합회 회장도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이 성매매업소가 성행할 수 있는 수단과 방패막이로 이용되고 있다”며 “그냥 막연하게 이들의 생존권을 법률로 지켜주면 된다는 식의 말도 안 되는 명분논리로 인해 이들은 성매매업소로 내몰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법의 허점을 지적했다.

이날 발제자들과 토론자들은 시각장애인 안마가 퇴폐 영업이라는 오명을 벗고 건전한 안마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으로 ‘보건 안마의 지원 육성’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나은성 전국안마사연대 정책실장은 “땀 흘린 만큼 보람을 느끼며 인간답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모든 시각장애 안마사들은 얼마든지 현재의 시술소를 떠날 수 있다”며 “시술소를 기반으로 하는 현재의 안마사협회를 해체하고 보건안마협회를 설립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보건안마 육성 방안으로 ▲보건소, 동사무소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호텔, 병원, 요양원, 양로원, 교회, 사찰, 기업 등에 공영 안마원 설치 운영 ▲자영 안마원 개설시 창업비와 운영비 보조 ▲안마 이미지 쇄신을 위해 정부 소식지 및 방송언론 등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전략 마련 등이 제시되기도 했다.

김도경 한국사회정화시민연대 부회장은 “이대로 둔다면 한국에서 건전안마나 건전마사지가 설 자리는 없어지게 된다”며 “누구보다 시각장애인 안마사 자신이 안마사로서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도록 스스로가 해결을 위해 나서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김도경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각장애 안마사 생계대책 모색을 위한 공청회에서는 보건안마 육성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