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주식회사 그립플레이(서울 금천구 소재)는 3차원 프린터로 개인 특성을 반영한 장애인용 필기 보조 기구를 만들고 있다.ⓒ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는 올해 다섯 번째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를 개최하고 79개 기관을 사회적기업으로 새로 인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증가한 결과로, 총 2372개의 사회적기업이 활동하게 된다. 이들 사회적기업이 고용한 노동자는 4만6665명이며 이 가운데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약 계층은 2만8263명(60.6%)이다.

이번에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주식회사 그립플레이(서울 금천구 소재)는 3차원 프린터로 개인 특성을 반영한 장애인용 필기 보조 기구를 만들고 있다.

기존 장애인용 필기구 크기는 대중소 밖에 없어 손을 움직이기 힘든 장애인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개개인의 장애 특성에 맞는 다양한 크기의 보조 기구 등을 제작·보급하고 있다.

홍성우리마을 의료소비자 생활 협동조합(충남 홍성군 소재)은 고령화율이 높고 의료 기반이 부족한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노인 가정이나 마을을 방문해서 건강 문제를 살피고 교육과 문화 모임을 지원하고 있다.

유한회사 아르스 뮤직 에듀 (세종시 소재)는 지역의 취약 계층과 일반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예술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의 저소득층·장애인·비장애인 청소년이 함께 연주한 공연의 입장료를 기부하는 희망 나눔음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동이 불편한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음악회 등도 운영하고 있다.

강서나눔돌봄센터 사회적협동조합(서울 강서구 소재)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돌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8월 현재 223명을 고용(이 가운데 고령자 등 취약 계층 138명)해 장애인 활동 지원, 재가 방문 요양 사업을 진행하는 등 취약 계층에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자치단체에 설치되어 있는 권역별 통합 지원 기관(대표번호: 1800-2012)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누리집: www.socialenterprise.or.kr)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2020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