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현황을 발표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박승규 이사장.ⓒ에이블뉴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그동안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1년 이상 개소가 미뤄진 서울지역 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오는 10월 본격 문을 연다. 이와 더불어 인천지역 발달장애인훈련센터도 연말 개소될 예정이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박승규 이사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현황을 발표했다.

박 이사장은 "1990년 공단 설립 당시 0.43%에 불과하던 고용의무사업체의 고용률이 지난해 말 기준 현재 2.62%로 증가하는 성과를 얻었다“면서도 ”여전히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높은 실업률, 낮은 평균임금 등 고용사정이 열악한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증장애인 지원고용제도, 중증장애인 인턴제 등 중증장애인에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증장애인의 취업을 늘려가겠다”며 “발달장애인, 청각장애인 전용 훈련센터 설립을 통해 직업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증장애인 인턴제의 경우 뇌병변, 시각, 심장 등 총 11개 장애유형을 대상으로 지난 8월말 현재 53명이 수료했으며, 166명이 인턴 실시 중이다.

또한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교육청과 협업해 지적‧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성 및 취업가능성 제고를 위해 발달장애인훈련센터 2개소를 준비 중에 있다.

서울의 경우, 당초 지난해 4월 개소예정이었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지난해 하반기 큰 진통을 겪었으며, 오는 10월 개소한다. 인천지역의 경우 연말쯤 개소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이사장은 “뇌병변, 시각장애 등 취업에 특히 취약한 특정 장애유형에 대한 특성화훈련을 통해 직업훈련의 성과를 높이고 있다”며 “중증, 장년,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취업지원서비스 역량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