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은수미 의원.ⓒ에이블뉴스DB

삼성전사서비스센터에서 유해화학물질을 사용, 담당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루게릭병이 발병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은수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삼성전자서비스가 전국의 162개 서비스센터를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작업환경측정 결과를 입수해 이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조사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분석결과 서비스센터 내부에서 발암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납, 생식독성 유발물질인 톨루엔, (P,O)크실렌, 2005년 태국 이주노동자들의 ‘앉은뱅이 병’ 발병 원인 물질인 노말-헥산, 이소프로필 알콜 및 1,2-디클로로 에틸렌 등이 검출됐다.

삼성전자서비스는 검출량이 기준치 미만이라고는 했지만 허용된 물질 이외에는 모두 폐기처분하도록 지시한 것.

은 의원은 “실제 서비스센터에서는 전자제품을 수리하면서 전자기판 세척제로 2008년 이전에는 시너를, 2010년 이전까지 TCE를 세척제로 사용했고 최근들어 IPA로 세척액을 변경했다”며 “납땜수리를 위해 최근까지 납땜용 실납으로 납이 포함되어 있는 유연납을 무연납으로 변경하도록 한 사실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여전히 상당수의 센터에서는 유연납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었고, 이는 관리자들에 의해 사실상 허용되어 있었다는 것.

이는 원청업체가 하청업체에게 매일 분단위의 작업량을 목표치로 부여하는 등 업무속도를 높이도록 독려해왔는데, 무연납으로는 그 속도를 맞출 수 없었기 때문.

이런 상황에서 원청업체는 실질적인 작업자들의 작업환경개선보다 작업자들에게 서약서를 징구하는데 급급했다는 것이 은 의원의 지적이다.

실제 원청인 삼성전자서비스가 직원들에게 징구한 서약서를 보면 ‘사고 발생시 개인적 불이익이나 어떠한 처벌도 감수할 것을 서약합니다.’라고 적어 놓고, 하청업체 근로자들에게 서명하도록 했다.

문제는 이러던 중 지난 20여 년 간 삼성서비스센터에서 내근직으로 전자제품수리를 담당해 오던 직원이 루게릭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이 최근 노동조합의 자체조사로 확인됐다고 은 의원은 밝혔다.

은 의원은 “이 분은 그간의 각종 유해물질과 납 등을 사용해 작업을 해왔지만 병을 얻고 난 뒤 퇴직금 300만원을 받은 것 외에는 어떤 경제적 대책도 마련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라며 “서비스센터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