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 고용노동위원회는 8일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자체 단체장 후보의 선거공약으로 IL인턴제 시범사업을 추가할 것을 촉구했다.ⓒ에이블뉴스

오는 6월 4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애인단체가 각 정당의 광역지방자치단체장 후보에게 ‘중증장애인 IL인턴제’ 시범사업을 제안했다.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고용노동위원회는 8일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자체 단체장 후보의 선거공약으로 IL인턴제 시범사업을 추가할 것을 촉구했다.

‘중증장애인 IL인턴제’는 중증장애인 당사자들의 고용확대를 위해 매년 전국 IL센터 150개소에 중증장애인 인턴을 3명씩 120만원의 급여를 지급하는 것으로, 고용노동부는 2015년부터 정식 국가사업을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본 예산편성에 앞서 지자체에서 의지를 갖고 지방예산을 추가 편성해 시범사업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들의 요구.

이들이 요구하는 시범사업은 올 하반기부터 6개월간 17개 지자체 IL센터에 총 100명의 중증장애인 인턴을 채용해, 120만원의 임금을 지급한다는 계획. 소요예산은 7억2천만원정도다.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정연옥 소장, 사상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노경수 소장.ⓒ에이블뉴스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정연옥 소장은 “내년 인턴제 정식제도화에 앞서 지자체가 먼저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토대를 마련하길 바란다. 지난해 인턴제를 통해 일했던 중증장애인들이 후속조치가 없어서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했다”며 “중증장애인이 살아갈 수 있는 소득보장의 일환으로 인턴제 시범사업을 실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 사상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노경수 소장은 “보편적인 삶의 하나가 바로 노동이다. 인간이라면 노동을 해야 하는데 중증장애인의 경우 실업률도 높고 취업기회도 막혀있다. 장애인고용공단에 가도 연락이 오지 않는 등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해 암담한 현실”이라며 “중증장애인이 노동할 수 있는 자립생활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IL인턴제를 공약으로 제시해달라. 답변에 따라서 지방선거 표가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정의당 관계자에게 중증장애인 IL인턴제 시범사업을 제안하는 요구안을 전달했다.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정연옥 소장이 정의당 관계자에게 요구안을 전달하는 모습.ⓒ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