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동료지원가 양성 맞춤훈련 입학식 사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 입학했지만 4학년 때 갑자기 찾아온 정신 질환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제 정신 질환을 극복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정신장애인을 돕는 동료지원가로 활동하면서 많은 장애인에게 희망을 주고 싶습니다.”

12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진행하는 ‘동료지원가 양성 맞춤훈련’과정에 참여하는 훈련생 김대한(가명, 정신장애 3급, 51세)씨가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서울시 정신건강증진센터는 정신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전략 직무로 ‘동료지원가’ 직무를 개발하고, ‘동료지원가’를 양성해 취업으로 연계시키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공단 고용개발원과 센터가 지난 2012년 3월2일 정신장애인 직업영역 확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이후 일반 직업영역에 취업이 어려운 정신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전략직무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다.

정신장애인 전략 직무로 개발된 ‘동료지원가’란 정신장애인들 중 치료와 재활을 통해 잘 회복된 정신장애인이 자신의 장애 극복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다른 정신장애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회복을 돕는 사람을 의미한다.

동료상담, 프로그램 운영, 교육강사 활동 등을 통해 정신장애인 동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고 생활 전반에 도움을 제공하게 된다.

공단은 ‘동료지원가’로 활동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울의료원 등 총 6개 기관에 채용(예정)인원을 확보했다.

공단과 센터는 지난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동료지원가를 희망하는 정신장애인을 공개 모집해 최종 10명을 선발했고, 7월부터 현재까지 개별상담, 구직역량 향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동료지원가 양성 맞춤훈련과정은 12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오는 27일까지 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진행되며, 참여한 장애인은 동료지원가로 활동하기 위한 기본 직무교육 및 실습, 직장예절 교육 등을 훈련받는다.

이번 맞춤훈련 과정을 통해 양성된 정신장애인 동료지원가 10명은 서울시 서울의료원(4명), 대길사회복지재단 푸른초장(2명), 다산복지재단 송파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1명), 한울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1명), 중랑한울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1명), 구로구공동희망학교(1명) 등에 인턴과정을 거쳐 취업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