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이하 한자연)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에 ‘중증장애인 자립생활고용지원금을 통한 자립생활인턴고용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자립생활인턴제’는 전국 200개 센터에 1년 단기인턴 방식으로 중증장애인 3명을 고용하고, 공단이 ‘자립생활고용지원금’이라는 명칭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한자연은 지난 9일 성명서를 통해 “최중증장애인이 취업이 가장 잘 이뤄지고 있는 곳은 장애인자립생활센터”라며 자립생활인턴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립생활센터는 기존 노동시장에서 소외당했던 중증장애인에 대한 높은 고용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중증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정부 측의 적극적인 지원과 대책이 요구된다는 것.

앞서 한자연 산하 고용노동위윈회(위원장 김재익)는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인턴제 도입과 중증장애인자립생활고용지원금 지원’을 공단에 제안한바 있다.

한자연은 “자립생활고용지원금은 중증장애인들이 자립생활센터내의 다양한 직무를 훈련하고 경험함으로써 안정된 직업의 확보와 개인적 직무수행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금”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한자연은 자립생활인턴제의 구체적 도입을 위한 정례회의 또는 TF팀을 요구했다.

이는 공단과 한자연 등 장애인단체들이 최근 면담을 갖고 자립생활인턴제에 대해 논의하려 했으나 공단이 일정 변경을 이유로 면담을 취소하고 조언차원의 자문위원 참가를 제안했기 때문이다.

한자연은 “공단이 자문위원 참가 수준에서 자립생활인턴제 도입을 논의하려 한다”며 “미봉책 수준이 아닌 책임과 권한을 가진 공단과 고용노동부 인사와의 정례회의 또는 TF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