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마사협회가 지난달 27일부터 헌법재판소 앞에서 벌이고 있는 '시각장애인안마사제도 합헌 기원' 1인 시위 모습. ⓒ대한안마사협회

전국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이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발맞춰 대규모 집회를 연다.

(사)대한안마사협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국회 국민은행 앞에서 전국 시각장애인 안마사 2000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안마사 자격제도 합헌 기원'을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대회는 10일부터 헌법재판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시작됨에 따라 시각장애인에게만 허용하고 있는 안마사자격제도에 대한 관심과 합헌 촉구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국회 인사청문회에 나서는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총 5명으로 대법원장이 지명한 김창종·이진성 후보자, 국회 몫인 안창호(새누리당 지명)·김이수(민주당 지명)·강일원(여야 공동 지명) 후보자다.

이들이 무사히 인사청문회의 관문을 넘으면 헌재에 계류 중인 시각장애인 안마사와 관련된 위헌법률심판과 헌법소원에 대한 심리를 진행하게 된다.

위헌법률심판은 지난해 10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시각장애인 안마사 자격제도와 관련한 의료법 제82조가 생계가 어려운 일반 일반국민 차별, 안마사 선택권부재로 인한 소비자 행복추구권 침해, 마사지학과 마사지사의 직업선택 제한 등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헌재에 제청했다. 헌법소원은 비시각장애인 마사지사 등 150여명이 지난달 같은 이유로 제기했다.

안마사협회는 “99개를 가진 비시각장애인이 하나 밖에 남지 않은 시각장애인의 가능성과 희망인 안마업 마저도 빼앗으려 한다”면서 "시각장애인에 대한 사회보장의 대책과 제도가 전무한 상황에서 안마는 시각장애인의 유일한 생계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헌재는 대한민국이 시각장애인을 버리지 않았다는 확인을 해줘야 한다"고 합헌을 강력히 요구한 뒤 "정부가 스포츠마사지 등 무자격 안마행위자들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하고, 안마원 육성 발전 대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안마사협회는 지난달 27일부터 매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안마사 자격제도 합헌 기원'을 위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