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원세훈)는 중증장애인의 공직진출 확대를 위해 올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 중인 중증장애인 특채를 각 부처 및 지자체에서도 확대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또한 장애인 구분모집비율도 현행 5% 수준에서 6%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모든 장애인에게 공직의 문호를 더욱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근무에 필요한 보조공학기구 등 편의시설을 사전에 파악하여 제공하는 한편 임용 전에 직무기술 향상프로그램 및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공직 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러한 조치들이 중증장애인의 공직진출의 기회를 확대 제공함은 물론, 우리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사회참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2008년 7월 기준으로 중앙행정기관에 근무 중인 중증장애인 공무원은 589명으로 전체 장애인 공무원(3,488명)의 17%에 불과하다. 또한 전체 장애인 공무원 중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장애인 구분 모집제를 통해 선발된 장애인은 522명이며 이중 중증장애인은 77명으로 15%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중증장애인들의 공직 문호를 확대하기 위해 금년부터 정부 최초로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특채시험을 실시한다. 21개 부처에 25명을 선발할 예정인 올해 시험에는 708명이 응시해 28:1의 경쟁률을 보였다.

행정안전부는 “종전에는 확대답안지 제공 수준이었던 시험편의를 점자문제지, 음성지원컴퓨터, 대필, 시간 연장 등 맞춤형 지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러한 지원에 부응해 올해 실시한 7·9급 공채시험의 중증장애인 응시율이 91%에 달해 전체 수험생 응시율(73%)을 크게 상회하였으며, 중앙행정기관의 중증장애인의 비율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