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산하 직업능력개발센터의 장애인훈련생 취업실적이 투여된 예산에 비해 저조하고, 취업 장애인의 이직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지난 20일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국정감사에서 “공단 산하에 5개 직업능력개발센터에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 3년 동안 총 243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여됐지만, 투여된 예산에 비해 너무 낮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김상희 의원에게 제출한 ‘직업능력개발센터 수행프로그램 현황 및 실적(2005~2007)’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취업자는 총 3,230명으로 훈련수료생의 취업률이 6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어 김 의원은 “많은 예산이 투여되더라도 장애인에 대한 직업능력개발이 평생직장으로 이어지면 결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1년을 채 넘기지 못하고 이직하고 있다. 1년 동안의 장애인 평균 이직률은 41%에 이르렀으며, 평균 근속률은 14개월이 채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장애인고용과 관련해서는 한동안 많은 예산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 굉장히 다각적인 노력을 하셔야 한다. 또한 수치에 만족해서는 안 되며, 얼마만큼 유지하고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 그런데 공단에서 별로 노력한 흔적이 없다”고 꾸짖었다.

이에 대해 김선규 이사장은 “뼈저리게 공감한다. 취업한 장애인들에게 교사를 멘토링해서 직장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지만, 사업시행한지 얼마 되지 않고 있어 가시적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아쉬움은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취업률에 급급한 상황이라는 생각이 든다. 공단이 여러 사업을 한지 오래됐기 때문에 이제는 다각적이고 입체적으로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취업률과 이직률, 취업유지, 급여 등 여러 고용조건들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세밀한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