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손잡다 등 5개 단체가 2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시·청각장애인 및 중복장애인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에이블뉴스

“정부에서 마스크를 살 수 있다고 한다는데 정보가 없어요. 어떻게 구입할지도 모르겠고요. 그리고 요즘 늘 불안해요. 제가 만일 코로나19로 격리되거나 확진을 받으면 활동지원인도 못 오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코로나19로 활동보조인 올 수 없어 감옥에 갇힌 듯 생활하고 있어요. 그리고 지인으로부터 ‘어느 곳에 확진 환자가 있다.’, ‘어느 곳에서는 농인이 확진 받았다.’ 등등 문자가 오는데 정확한지 의심이 들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곳이 없어요. 그리고 몸이 안 좋은 것 같다고 1339에 전화를 하면 주변 병원에 가보라고 하지만, 저는 혼자 병원을 찾아갈 수 없어요.”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손잡다 등 5개 단체가 2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시·청각장애인 및 중복장애인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

2일 현재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총 4212명이며, 사망자는 22명에 달한다.

정부는 시각,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브리핑 시 수어통역,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시각, 청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와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를 통한 수어 상담도 일부 진행하고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간 카카오톡 문자상담, 수어상담사 2명이 상주한 영상 수어상담이다.

또 지난 2월 28일 국가인권위원회가 긴급 성명을 통해 각 방송사에 정부 브리핑 방송 시, 수어통역사가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권고 내리기도 했다.

그럼에도 야간상담이 되지 않은 문제, 마스크 구매 시 정보접근 어려움, 개학연기에 따른 대학별 온라인 수강이나 온라인공지 등 교육물 접근 및 돌봄 등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여전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농인 인권활동가 김여수 씨.ⓒ에이블뉴스

농인 인권활동가인 김여수 씨는 “보건복지부 콜센터에서 수어상담을 하고 있지만, 낮에만 해서 밤에 갑자기 아프거나 하면 상담할 곳이 별로 없다”면서 “실제로 주변인이 밤에 감기기운으로 목이 많이 부었지만 질병관리본부나 보건소나 수어로 상담할 곳이 없어 할 수 없이 주변 약국에서 약을 하나 먹고 말았다. 다행히 증세가 나아졌지만, 당시 코로나였다면 어떻게 됐을지 걱정이 된다. 야간에도 꼭 전문 수어 상담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시청각장애인 자조모임 손잡다 조원석 대표는 “공공기관에서 긴급 재난문자 등의 수단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안내하고 있지만, 시청각장애인은 긴급재난문자를 읽을 수 없다”면서 “감염 문제로 활동지원사나 수어통역사를 만나기 어렵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할 수 없다. 우리 특성에 맞는 점자, 확대문자 등의 안내 자료를 제공해주시거나 국가 및 지자체 차원에서 통역사를 동반한 안내 요원과 함께 방문 안내를 제공해달라”고 요구했다.

시청각장애인 자조모임 손잡다 조원석 대표(오)가 촉수어통역사를 통해 기자회견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에이블뉴스

청각장애인 이목화 씨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를 끼는 것은 좋은데 청각장애인이 말하는 입 모양을 볼 수 없다. 수어를 할 줄 모르면서 마스크까지 끼고 이야기하면 우리 같은 청각장애인은 소통 자체가 불가능하다”면서 “자가격리 됐을 때 수어통역이나 의사소통 조력인들을 어떻게 지원할지에 대한 방안도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등에 ▲상담 및 연락망 구축(1399 전문성 강화, 시청각장애인 긴급요청시 이동 및 의사소통 인력 확보 등) ▲정보접근과 소통(복지부 홈페이지 등 대응요령 수어설명 자료, 긴급재난문자 수어나 이미지로 재가공, 의료인 마스크 착용시 소통 위한 스마트폰 및 펜 등 준비 등) ▲마스크 등 구매(시청각장애인 정보 접근 등) ▲방송접근 ▲전문인 양성 및 확보 ▲정책 개선(접보접근 및 방송물 등 접근과 장애인보호 법 개선 등) 등의 정책 개선안을 온라인 접수했다. 이어 오는 3일 차별진정 및 모니터 등 감시활동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