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한국농아인협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이 방송통신위원회장에게 장애인 시청권과 관련한 요구서를 발송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재난방송의 재난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KBS의 저녁종합뉴스 뉴스9의 수어통역 실시 ▲지상파방송의 수어통역 비율 30% 단계적 확대를 요구했다.

이들은 강원도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의 재난방송 관련해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한국방송공사(KBS)의 늦은 대응과 장애인들에 대한 재난 정보(수어통역, 화면해설 등)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아 국민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재난 정보제공에 장애인 접근권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재난방송에서 수어통역·화면해설·자막방송 의무실시 지침 마련 ▲방송사의 수어통역·화면해설 실시 및 전문인 인력풀 구성 ▲행정안전부의 재난 포털 등에 수어로 된 브리핑 제공과 장애인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방통위는 한국사회의 방송정책을 담당하는 정부부처로서 방송법 제69조에 따라 “방송사의 장애인방송에 필요한 경비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서 ”KBS 뉴스9에서 수어 등 장애인방송을 전격적으로 도입한다고 했을 때, 방송통신위원회 차원에서 예상되는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난방송에 국한하지 말고 장애인의 전반적인 방송권의 차원에서 논의해야 한다“면서 ”KBS의 ‘뉴스9’를 포함한 지상파방송의 저녁종합뉴스에 수어통역 실시될 수 있게 정책을 개선해야 하며,지상파방송의 방송프로그램 30%까지 수어통역을 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