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천구 소재 금천교에서 일어난 중증장애인 안전사고에 대해 금천구청 도로과가 지난 27일 사과와 함께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보행로 확보 등을 약속했다.ⓒ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서울 금천구 소재 금천교에서 일어난 중증장애인 안전사고에 대해 금천구청 도로과가 지난 27일 사과와 함께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보행로 확보 등을 약속했다.

앞서 지난 7일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피해자 하 모씨는 엘리베이터를 이용, 금천교 상단에 진입해 다리를 건너려 했다.

하지만 금천교 상부에서 안양천으로 이어지는 계단 진입 부근에 휠체어 이용자들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시설(안전문, 안전 턱 등)이 부재, 계단 쪽으로 휠체어가 굴러 미끄러져 상해를 입었다.

다행히 활동보조인과 지나가는 다수 행인의 도움으로 굴러가는 휠체어를 붙잡아 심각한 중상은 면할 수 있었지만 자칫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협적인 사고였다.

이 날 하씨는 119 응급차로 급히 광명성애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았으며 흉부전벽의 타박상과 중수골두의 골절을 입었다. 하 씨는 “지난번 죽을 고비를 넘기고서 나만의 생명이 아니라 모두의 생명이 위협 받고 있음을 느꼈다”며 “그 다리 인근만 가도 오금이 저린다”는 두려운 심경을 전했다.

이에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지난 27일 금천구청에 장애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금천교 위험시설 개보수 요구와 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권확보를 촉구했다.

결국 금천구청 도로과는 광명센터에 공문을 통해 안전사고발생에 대한 사과와 함께 추후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단 임시 폐쇄 및 바닥 안정 임시조치, 안전보행로 확보, 보행로 위험요소 공사, 사고에 따른 배상보험 접수 등을 약속했다.

광명센터 전현정 사무국장은 “집 근처 가까운 역이 있으면서도 위험하기에 멀리 떨어진 역에서 내려 돌아와야 하는 현실을 다시는 겪지 말자”며 “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권이 보장되지 않는 한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은 없다.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사고가 난 금천교 모습. ⓒ에이블뉴스DB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