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의약품 안전사용’ 수화동영상.ⓒ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청각장애인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이염 치료제 등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정보를 담은 수화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수화동영상은 정보 접근이 부족한 청각장애인이 의약품 안전사용방법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으며, 자막과 그림을 삽입해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청각장애인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청각장애인, 의료인, 농아학교 교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중이염, 당뇨병 등 7개 질환을 선정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수화동영상 주요 내용은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기본사항 ▲중이염, 고혈압, 당뇨병 등 7개 질환에 대한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 등이다.

사람의 신체구조와 약이란 무엇인지, 약의 투여방법(경구, 주사 등)에 따라 효과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등을 설명하고 올바른 의약품 복용방법과 보관방법 등을 자막, 그림과 함께 안내한다.

중이염 등 7개 질환의 발병원인, 진단기준과 합병증 등을 설명하고 질병치료에 사용되는 주요 약물의 종류와 복용법, 발생가능한 부작용, 질병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생활수칙 등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

이번 동영상은 전국 농아인협회 지회, 청각장애인 복지관, 특수학교 등 관련단체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장애인도서관 및 안전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 > 정보마당 > 기타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