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명의를 빌려 병원을 설립한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비용 126억여원을 편취한 속칭 ‘사무장 병원’의 사무장과 의사가 불구속 기소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성보, 이하 권익위)는 24일 “지난해 말 한 병원이 입원환자들에게 집단 심리치료를 한 것처럼 속여 요양급여비용을 부당청구하고, 의사면허가 없는 자가 병원을 설립해 운영한다는 부패신고를 접수해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한 결과 이같이 적발했다”고 밝혔다.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의 수사결과에 따르면 사무장 A씨는 의사 B씨를 고용한 후 공모해 경기도 군포시에 B씨의 명의로 병원을 개원했다.

이후 2012년 5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건보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비 명목으로 126억여원을 교부받아 편취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사무장 병원의 요양급여 부당편취는 각종 보조금, 보상금, 출연금 등 부정청구와 더불어 대표적인 공공재정 누수행위”라면서 “공공재정은 임자 없는 돈이라는 인식을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공재정 부정청구 등 방지법’이라는 일반법 제정을 통해 부정청구의 관리 사각지대를 없애고 체계적인 환수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건보공단은 편취금액 전액을 환수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권익위는 법률관계가 확정되는 대로 신고자에게 부패신고 보상금 지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