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서울시 발달장애인 3대 정책요구안 수용을 위한 점거농성에 참여한 사람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치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에이블뉴스DB

서울시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민간TF팀의 첫 결과물 도출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다.

민간TF팀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치운영계획에 대한 계획초안을 작성, 의견을 조율하고 있으며 이르면 내달 초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선 지난 4월 함께가는서울장애인부모회와 서울특수학교학부모협의회는 서울시 발달장애인 3대 정책요구안 수용을 위한 점거농성을 통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치,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설치, 발달장애인 가족지원 사업 확대 등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후 시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서울시공무원, 장애인단체, 부모 등 16명으로 구성된 발달장애인 지원 민간TF팀을 가동, 발달장애인 지원 부분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 상황이다.

계획초안에 따르면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학령기 이후 20세 이상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센터별 운영위원회를 구성, 입학대상을 심사하고 집중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을 우선 선발한다.

학업기간은 5년으로 이 기간 동안 필수과목인 의사소통, 일상생활훈련, 사회적응, 건강관리, 직업전환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과 선택과목인 여가, 문화, 스포츠 등 그 밖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과목이 진행된다.

학생 3명 당 교사 1명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특수교사, 재활교사, 평생교육사 등올 구성해 교육 및 돌봄의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센터 운영방법은 재정부담 비율, 인접시설 활용도, 발달장애인 수 등을 고려한 자치구 공모로 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민간TF팀은 지난 10일까지 서울시 내 자치구를 대상으로 참여의향 등에 대해 의견수렴을 한 상황이며, 18일에는 각 자치구의 의견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각 자치구의 의견을 고려한 최종안은 이르면 내달 초 예정된 회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