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앱 사용자 평가 결과표.ⓒ웹발전연구소

웹발전연구소가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지니스전공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품의약품 관련 앱 4개에 대한 앱접근성을 평가한 결과 모두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12일 밝혔다.

평가 대상은 온라인의약도서관, 식중독예방홍보, 식품안전파수꾼, 고열량·저영양 식품 알림e 등 4개 앱이며, 모두 앱 접근성이 ‘매우 미흡’해 장애인의 사용이 매우 불편했다.

연구소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중인 모두 10개의 앱들 중에서 안드로이드와 iOS 두 가지 버전을 모두 제공하는 4개의 앱을 대상으로 3개 항목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5점 만점에 온라인의약도서관은 3.7점(100점 만점에 74점), 식중독예방홍보는 3.3점(66점), 식품안전파수꾼은 3점(60점), 고열량·저영양 식품 알림e는 2.7점(54점)을 받아서 모두 ‘매우 미흡 판정을 받았다.

먼저 온라인의약도서관 앱은 메인페이지를 포함한 모든 페이지 내의 객체 간 초점 이동 속도가 느려 페이지 이용이 불편했고, 일부 객체에는 초점이 적용되지 않아 페이지의 구조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다.

식중독예방홍보 앱은 하이브리드 웹으로 구성되어 있어 웹뷰 안으로 초점 진입이 원활하게 적용되지 않았으며, 터치와 더블탭 등의 제스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이용에 불편이 있었다.

식품안전파수꾼 앱은 모바일 앱 접근성이 전반적으로 매우 미흡한 수준으로 ‘부적합 및 회수식품 리스트’ 페이지는 아예 접속이 불가능해 평가를 진행할 수 없었다.

마지막 고열량·저영양 알림-e 앱은 앱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메인페이지에서부터 이미지와 텍스트를 톡백으로 읽을 수 없었으며, 초점이 적용되지 않고 대체텍스트가 없는 버튼에만 초점이 적용돼 페이지의 구조를 파악 할 수 없었다.

웹발전연구소 문형남 대표는 “국내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들이 대부분 웹 접근성은 양호한 수준으로 준수하나, 모바일 앱 접근성은 아직 초보 단계에 불과해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