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및 만족도.ⓒ국토교통부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 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중 여객선이 17.1%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7대 특별·광역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교통약자’ 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25%인 1278만 명 수준으로 2012년에 비해 약 14만명 증가했다.

교통약자 중 고령자(65세 이상)가 625만 명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48.9%)을 차지했으며, 어린이, 영유아동반자, 장애인, 임산부 순으로 높았다.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보행환경)를 대상으로 한 이동편의시설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평균 73.2%로 2012년도(71.3%)에 비해 1.9% 증가했다.

이동편의시설별로 보면, 교통수단이 75.5%, 여객시설 69.5%, 도로(보행환경) 74.5% 등이었다.

교통수단별 기준적합 설치율은 항공기(98.2%)가 가장 높고, 10년이 넘는 노후 선박이 대부분인 여객선(17.1%)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객시설별 기준적합 설치율은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역사(82.7%)가 가장 높고, 철도역사(82.2%)와 공항터미널(82.2%)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객자동차터미널(51.5%), 버스정류장(47.3%)이 낮게 조사되었다.

또한 일반인과 교통약자 총 1457명을 대상으로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이용자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62점으로 나타났다.

이동편의시설별로 보면, 교통수단에 대한 만족도는 64점, 여객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62점, 도로(보행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59점으로 나타났다.

교통수단의 경우, 항공기의 만족도가 67점으로 가장 높았고, 여객선의 만족도는 60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여객시설의 경우, 공항터미널과 철도역사의 만족도는 각각 6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여객자동차터미널과 버스정류장의 만족도는 59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통복지지수는 도시철도를 포함할 경우 서울시는 교통수단의 기준적합 설치율, 접근로 보행환경, 저상버스보급률, 교통복지행정에서 상위 수준을 나타내어 교통복지수준이 울산을 제외한 6개 도시 중 가장 높게 평가됐다.

반면 광주광역시는 도시철도 포함시 2012년에 이어 가장 낮은 순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냈으며, 도시철도 미포함시 울산광역시가 저상버스 보급률과 보행자 사고율에서 2012년에 비해 순위가 하락해 2012년 5위에서 최하순위로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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