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해설사의 해설장면.ⓒ서울시

서울시는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시·청각 장애인 도보관광 프로그램’ 3개 코스를 지난 10일부터 운영중이다.

‘시·청각 장애인 도보관광’은 신체적 제한 등으로 인해 문화관광을 쉽게 접할 수 없는 장애인에게 서울의 우수한 관광지를 도보로 탐방 할 수 있도록 해 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도보관광을 원하는 시·청각 장애인 누구나 전문적인 해설사 및 활동도우미와 함께하는 서울시 도보관광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은 시각 장애인 해설사가 시각 장애인에게, 청각 장애인 해설사가 청각 장애인에게 수화 및 신체 감각 등을 이용한 방법으로 해설을 해 줌으로써 장애 특성에 맞춘 맞춤형 해설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시·청각 장애인 해설사’는 지난 4월부터 2개월간 총 50시간의 소양교육 등을 받고 2주간의 수습기간을 거쳐 지난 10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시각장애인 해설사 3명, 청각장애인 해설사 5명 등 총 8명으로 운영된다.

시각 장애인 유경숙 해설사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덕수궁을 공부하면서 우리 궁궐에 관한 오해와 편견을 버리게 됐다”며 “시각장애인 문화관광해설사로 새롭게 알게 된 덕수궁의 많은 이야깃거리를 저와 같은 시각장애인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운영중인 코스는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시각장애인 전용인 덕수궁 코스와 청각장애인 전용 덕수궁, 정동길-경희궁 코스 등 총 3개 코스로 운영되며 소요시간은 평균 2시간, 이용료는 무료이다.

또한 장애인 복지카드를 지참하면 덕수궁 입장 또한 무료로 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 오후 2시로 1일 2회 운영이 되며 신청자의 요청 및 장애정도에 따라 해설시간 조정이 가능하다.

신청인원은 1회 최대 5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동반인 참석이나 단체예약의 경우 별도의 협의가 필요하다.

시각장애인 해설의 경우 도보관광 1팀당 안내보행 자원봉사자가 투입되어 보다 안전하게 도보관광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는 시각장애 안내보행 교육을 받은 전문 자원봉사자로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의 협조로 진행된다.

청각장애인 해설은 수화로 진행되며 예약 문의 역시 청각장애인 통신중계서비스 ‘107 손말이음센터’를 통해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

시·청각 장애인 도보관광 예약 방법은 전화(6925-0777)를 이용하거나 서울시 도보관광 홈페이지(dobo.visitseoul.net)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로 신청이 가능하다.(E-mail : dobo@seoulwelcome.com)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