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성폭력 사건해결과 시설인권 보장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2일 전라북도경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전부 시설에서의 전·현직 원장의 원생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성폭력대책위

지난해 12월 전북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전직 원장이 원생들을 수차례 성폭행 했다는 주장에 이어 이번에는 현직 원장이 원생들을 수차례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장애인성폭력 사건해결과 시설인권 보장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성폭력대책위)는 2일 전라북도경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해자들의 즉각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성폭력대책위는 “성폭력피해자 9명 중 4명이 보호작업장 원장인 K모씨(50대)에 의해 성폭행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성폭력대책위는 지난해 12월 초 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시설에서 특수교사와 생활시설 원장으로 재직하던 C모(40대)씨가 10여년 동안 다수의 원생을 성폭행했다고 주장한바 있다.

지난해 7월 시설 직원들은 C씨를 상대로 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고 이어 지난해 10월 전주시청도 K씨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해 현재 이들에 대해 불구속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

이번 성폭행 사건은 지난 2011년 10월 전국적으로 시행된 ‘장애인 생활시설 인권실태 조사 결과’ 확인됐고, 피해자들은 지적장애 2·3급으로 피해 초기 연령은 17~25세 사이로 알려졌다.

성폭력대책위는 “피해자들의 진술결과 C씨와 K씨로부터 중복 피해 경험이 있음을 확인했다”며 “K씨가 원장으로 지금까지 11년 넘게 재직 중인 점을 고려한다면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성폭력대책위는 “장애인들의 인권이 보장돼야 하는 시설에서 지속적인 인권침해가 발생하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는 없다”며 “성폭력 가해자들을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폭력 혐의가 있는 만큼 현 원장직은 파면돼야 하며, 구속 수사를 통해 진위여부를 엄중하게 가려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해 복지시설 측은 “지난해 7월부터 경찰이 성폭행 혐의에 대한 진위여부를 조사 중에 있다”며 “조만간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시설 직원들도 혼란 속에서 일하고 있다”며 “빨리 이번 사건이 마무리 돼서 시설이 정상화 됐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