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원주 지역 14개 장애인·시민단체는 29일 오전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원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일명 ‘천사 아버지’로 불리는 장모씨의 입양 지적장애아동 증발을 비롯한 인권유린 진상규명과 함께 구출된 4명에 대한 안전보장 및 자립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장애인·시민단체의 목소리가 거세다.

원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원주 지역 14개 장애인·시민단체는 29일 오전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지난 9일 모 방송매체에 따르면 장씨는 89년과 93년 21명의 지적장애인을 입양했고, 여론에서는 대단한 사명감을 가진 ‘천사’로 방송해 상당한 후원금도 받았다.

하지만 최근 입양됐던 15명의 행방이 묘연한데다, 12년째 모 병원 냉동고에 방치된 두 시신은 숨지기 전 영양실조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사망한 2명이 실제로 존재 하지 않는데도 이중으로 주민등록하고, 장애인연금 등을 부정 수급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방송 후 장애인단체 및 시민단체는 가정폭력 등 인권유린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 장 씨 집에 남겨진 지적장애인 4명을 구출해 냈다. 또한 원주지역 장애인·시민단체는 장애인 감금·학대, 유기 등을 이유로 장 씨를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장씨와 생활하고 있던 4명의 장애인은 모두 삭발상태에 체육복을 입고 방바닥에서 식판으로 밥을 먹는가 하면 온 몸에는 크고 작은 흉터가 수도 없이 있었다”며 “심각한 유권유린 상황에 처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에 소식을 듣고 찾아온 한 어머니의 자녀는 결국 병원에서 방치되고 있는 시신과 같은 사람으로 유전자 검사 결과 판명됐고, 또 한명의 어머니는 자녀가 사망했다는 증언을 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원주시는 장씨가 장애인들을 친자로 등록했기에 가정 내 문제는 국가가 개입할 수 없다는 논리를 펼쳤으며, 장애인들의 상태와 사망한 2명의 사후 관리, 존재하지 않던 15명의 소재 파악조차 전혀 하고 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탈시설정책위원회도 29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원주시와 경·검찰이 적극적으로 사건해결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이미 방송을 통해 장씨 가족의 실체가 드러났고, 비인간적 대우와 폭력적 상황에 노출돼 있음이 확인됐지만 지자체(원주시)는 궁색한 이유로 학대에 노출돼 있는 장애인에 대한 인권보장 책임과 역할을 회피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경찰은 이곳이 미신고시설이 아닌 가족으로서, 현재 폭력이 행해지고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경찰이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일관했다”면서 “민간의 항의에 ‘현재 누군가 심각하게 맞거나 죽은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항변했다”고 사건을 대하는 인식을 문제 삼았다.

이에 따라 이들은 “원주시가 민관공동대책반을 구성해 장애인 4명에 대한 적극적 안전조치 및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자립지원계획을 수립해야한다”면서 “경찰과 검찰은 그동안의 미온적 태도를 버리고 인권침해를 저지른 장 씨에 대한 적극적이고 치밀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원주시 관계자는 “구출된 4명은 현재 임시보호소에 있다”면서 “경찰이 4명에 대한 인권유린, 소재파악이 되지 않은 장애인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