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7376억원을 들여 착공된 지 꼭 10년 만에 총 연장 36.6㎞에 달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양평 간 전 구간이 올 연말 개통된다.
여주~양평 간 총 연장 36.6㎞ 구간 중 여주JCT~북여주IC(17.6㎞) 구간은 이미 지난 2010년 9월 조기개통 됐다.
경기도 여주군 가남면 본두리와 평균 옥천면 아신리를 연결하는 여주~양평 간에는 나들목 4개소(남여주, 서여주, 북여주, 양평), 분기점, 마산과 양평 양방향에 서여주 휴게소가 각각 설치됐다. 또한 교량 50개(7.1㎞), 터널 7개(6.7㎞)가 들어선다.
최근 양평 방향의 서여주 휴게소를 방문했을 때에는 개통한지 얼마 되지 않아 한가한 상태였다.
장애인주차장은 휴게소 좌측과 우측에 마련돼 있다. 하지만 좌측 장애인주차장에는 ‘장애인주차장 표지판’이 설치돼 있지 않았다.
휴게소 외부에는 설치된 탁자와 의자는 붙어있어 휠체어 장애인의 사용이 불가능했고, 목발을 사용하는 장애인도 이용하기 힘들다.
남녀장애인화장실은 각각 남녀비장애인 화장실 안의 입구에 설치됐다. 이에 따라 장애인화장실을 이용할 때 성별이 다른 보호자와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비장애인화장실 입구 벽면에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남녀 성별을 알려주는 ‘점자촉지판’과 그 밑에 점자블록이 설치됐다. 하지만 입구에 점자블록이 무분별하게 많이 설치돼 있어 휠체어장애인, 유모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동에 불편을 줄 것으로 보였다.
남녀장애인화장실의 출입문은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등의 이용이 편해 보였고, 내부도 넓어 전동휠체어 및 전동스쿠터의 이동이 가능했다.
내부의 경우에는 개선돼야할 점이 눈에 들어왔다. 먼저 용변기 손잡이가 넓고, 휴지걸이는 손이 불편한 장애인 등이 사용하기에는 높은 위치에 설치됐다.
비상호출버튼은 없었고, 손이 불편한 중증장애인들이 사용하기 불편한 인터폰만 있었다. 중증장애인들이 용변을 볼 때 기댈 수 있는 등받이는 없었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