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시각장애인 판사인 최영 서울북부지법 판사가 11일 오전 서울 도봉동 서울북부지법에서 재판을 진행하고 있다.(황진환 기자) ⓒ노컷뉴스

CBS 박초롱 기자

11일 국내 최초의 시각장애인 판사인 최영 판사가 배석한 재판이 언론에 공개됐다.

다른 배석판사의 손을 잡고 법정에 들어온 최 판사는 자리에 앉아 검은색 노트북에 연결된 이어폰을 한쪽 귀에 꽂았다.

당황하거나 버거워보이는 기색은 없었다. 비록 눈은 보이지 않지만 이어폰과 컴퓨터를 통해 일반인과 비슷한 속도로 자료를 훑어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날 시각장애인인 최 판사가 참여한 서울 북부지법 제11민사부 재판은 여느 재판과 조금도 다름없이 진행됐다.

최 판사는 부장판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거나 고개를 끄덕이면서 업무를 수행해 나갔다.

"시각장애인이 어떻게"란 우려를 일축시키기에 충분한 모습이었다.

재판이 끝난 뒤 경쾌한 걸음으로 인터뷰 자리에 등장한 최 판사는 시종일관 환한 얼굴로 신임 법관다운 당찬 모습을 보였다.

최 판사가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변화"였다.

"변화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시각장애인 판사가 처음 들어온 것부터 업무 시스템이 조금씩 마련되고 있는 것까지 모두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최 판사가 북부지법에 발령받으면서 그간 법원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북부지법은 최 판사를 위해 건물 내외부에 점자유도블럭을 설치하고 업무지원실을 만들어 음성파일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업무보조원을 고용해 최 판사에게 기록을 낭독해주거나 컴퓨터로 문서화해 주면 음성으로 변환해 이를 들으면서 판결문을 작성하는 등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최 판사는 "임명 전 느꼈던 두려움이 조금씩 사그러들고 있지만 '판사'로서의 무게감이나 책임감을 막중하게 느낀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이어 그는 "시각장애인 판사란 점에 대해 다른 사람들 뿐 아니라 저 역시 걱정하고 있지만 국민들과 법원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저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라며 쑥쓰러운 웃음을 지었다.

최 판사는 실제로 업무 외에도 연구회 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으며, 북부지법 내 동호회인 방송반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warmheartedcr@cbs.co.kr/에이블뉴스제휴사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kdawu.org)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