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1호선 및 국철 ‘영등포민자역사(이하 영등포역)’는 그동안 국철에만 엘리베이터를 설치, 지하(1층)를 통해 전철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이 지상 2층으로 올라와서 다시 1층으로 내려가 탑승해야하는 큰 불편을 겪었다. 또한 장애인들은 역사로 올라가고 외부로 나오려면 직원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만 했다.
이 같은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코레일 수도권서부지사는 지난해 8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지하1층에서 지상1층 전철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3대를 설치했다. 특히 외부에서 지하1층 전철역, 외부역전파출소 입구에서 지상 맞이방까지 각각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한 상태로 10월 말 운행에 들어 갔다고 영등포역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영등포역에는 엘리베이터가 기존의 7대에서 총 12대로 늘어나게 됐으며, 장애인들의 이동 편의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영등포역을 찾았을 때 엘리베이터 설치는 높이 평가할 수 있었지만, 개선해야할 점도 눈에 들어왔다.
먼저 매표소 앞 시각장애인 점자유도블록은 3줄로 설치됐다. 그렇지만 한쪽의 점자유도블록 위에는 의자가, 다른 한쪽에는 고객들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끈이 처져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부딪칠 수 있었다.
영등포역 지하1층과 영등포상가 사이의 계단에는 휠체어 장애인들의 이동을 위한 경사로가 설치돼 있지 않았다. 지상에서 지하로 엘리베이터로 이동할 수 있는 만큼 장애인들의 이동을 위한 경사로 설치는 필수다.
영등포역장도 “경사로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서울시시설관리공단 담당자는 “코레일하고, 협의해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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