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휠체어장애인들의 KTX 승·하차를 돕기 위해 유압식 이동경사로를 만들어 시험 운영하고 있다.
코레일은 지난해 6월 서울역에서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열차에 탑승할 수 있도록 돕는 이동식리프트 품평회를 가진 뒤 29개 KTX 역사에 84대를 설치했다.
유압식 이동경사로는 이동식경사로에 유압식 장치를 부착해 수동식 발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대전역 3-4번 서울역 방향 승강장에 1대가 비치돼 있다. 경사도는 14° 정도다.
코레일 담당자는 “휠체어장애인 2∼3명이 오면 이동식리프트 1대로는 (승하차) 시간이 걸려 열차가 연착, 승객에게 불편을 준다”면서 “경사로가 가파르지만 직원, 공익요원들이 도와주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동식리프트의 1대당 가격도 있고, 예산 문제도 있어 이 장비를 같이 사용하는 문제도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장애인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휠체어장애인들은 지속적으로 이동식리프트는 최소한 시 단위 역 마다 설치돼 무궁화호, 새마을호 정차 역에서도 사용하도록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무궁화호 및 새마을호가 정차하는 모든 역사에는 이동식리프트가 설치돼 있지 않아 위험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궁화호는 ‘무궁화호 RDC 열차’를 제외하고, 열차 계단 밑에 경사로 발판을 꺼내 휠체어장애인의 승·하차를 돕고 있다. RDC 열차는 포항-동대구 등 단거리 노선에 주로 투입되던 통근열차(CDC)를 출입문, 외부 단열제 등을 보강해 무궁화호로 새롭게 개조시킨 열차로, 안전에 문제가 되는 롤 경사로를 이용해 장애인의 승하차를 돕고 있다.
새마을호는 휠체어장애인의 승·하차를 위한 장비를 갖추고 있지 않으며, 좌석도 만들어져 있지 않은 상태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