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CBS 박중석 기자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에서 장애인차량이나 경차 등 할인차량을 홀대하는 풍토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한 장애인 운전자가 공영주차장 주차요원에게 폭행을 당해 병원치료를 받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했다.

허리 디스크로 장애6급 판정을 받은 박 모(65) 씨는 지난달 중순 아내와 함께 부산 중구의 한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려다 기억하기 싫은 경험을 했다.

주차장에 들어설 때부터 인상을 찌푸리던 주차관리요원이 차량을 다른 곳으로 이동 시키라며 언성을 높였고, 이에 항의하던 박 씨는 주차요원에게 멱살을 부여 잡혔다.

몸싸움으로 번진 실랑이 끝에 병원신세를 지고 있는 박 씨는 장애인할인차량이라는 이유로 주차장 측에서 자신을 홀대한데서 비롯된 소동이라며 억울해 하고 있다.

박 씨는 "차량 앞에 붙어있는 장애인 표시 스티커를 보고서 주차요원이 인상을 찌푸렸다"며 "아내가 보고 있는 앞에서 온갖 인격적인 모독을 당하고, 병원신세까지 지니 억울해서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박 씨로부터 항의를 받은 구청은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해당 공영주차장에 문제해결을 권고했고, 문제를 일으킨 주차요원을 해임하는 것으로 사태는 일단락됐다.

하지만 장애인들이 공영주차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사례는 비단 박 씨뿐만이 아니다.

모 구청 주차장 담당자는 "공영주차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항의하는 장애인 차량 소유자들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주차장 측에서도 할인차량에 대한 보전을 받지 못하니 장애인차량이나 경차를 유치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공영주차장이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현실이라 주차장 운영업자들은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각종 할인 차량을 꺼리는 것이다.

장애인 단체들은 법으로 정한 할인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며 그에 따른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 줄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부산 장애인 총연합회 김명근 회장은 "법적으로 명시돼 있는 혜택을 눈치를 봐가며 받아야 하는 것이 말이되냐?"며 "아무리 공영주차장이 민간위탁으로 운영된다고 하더라도 해당 지자체에서 현 상황을 개선하려는 제도적 장치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애우들을 위한 각종 시혜 사업을 늘어놓기 전에 오히려 푸대접 받는 현실을 개선하는 노력이 더욱 시급해 보인다.

jspark@cbs.co.kr/에이블뉴스제휴사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kdawu.org)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