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동의대 지하철역 (부산시) 2009.8.18

이 영 숙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여기가 지하 4층입니다 4층인데 대합실까지 올라가는데 리프트를 한 번에 탈수 없으니까 세 번 갈아타면서 대합실까지 올라가야 됩니다. 시간이 대략 얼마나 걸려요? 리프트가 한번 올라가기만 하는데 기본으로 7분 걸립니다 리프트가 1층 올라가는데 그러면 세 번 리프트를 갈아타는 시간까지 합하면 30분이 걸린다고 봐야 됩니다. 지금처럼 리프트가 위에 있을 땐 내려와서 올라가면 리프트 1층 올라가는데 10분 걸립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30분은 대합실까지 올라가는데 걸린다고 봐야죠.

▶현장음]

처음에 탈 때 발판이 밀리면서…. 그러면 내리지도 못하네요 딱 오도 가도 못하네요. 이게 지금 딱 걸린거죠. 확실하게 오늘 체험하네요.

손 원 진 사무국장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이렇게 되면 이제 들어서 내려야 됩니다. 어쩔 수 없이 4~5명이 붙어가지고 장애인은 안고 내리고 휠체어는 따로 들어야 됩니다.

현장음] 프레임을 잡아야 됩니다.

이 영 숙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여성 장애인들 같은 경우에는 봉사자들과 신체접촉을 해야 합니다. 신체접촉을 해야 하는데 정말 순수하게 봉사를 잘해주시는 분들이 있지만 그중에 신체 접촉 상 조금씩의 민감한 부분도 꽤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장애인들 같은 경우는 외출했을 때 그런 문제들이 굉장히 위험 부담을 안고 늘 다녀야 됩니다.

이 용 범 팀장 (부산교통공사)

처음 리프트에 오를 때 발판을 조금 밀고 나갔거든요 발판 때문에 오작동이 났나 봐요.

손원진 사무국장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다른 장애인들도 밀고 나갈 수 있거든요.

지하철 역무원

완전히 고장 났어요? 예 뭔가 접촉이 잘 안됩니다.

이 영 숙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일행들이랑 같이 움직일 경우도 있는데 2~3명이 움직이게 되면 몇 시간씩 걸리겠네요? 그렇죠. 그러니까 우리 아는 회원님은 아이를 데리고 야구를 보러 가려고 했는데 리프트가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바람에 시작 시간을 놓쳐서 야구 관람하는 걸 포기했다는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이 용 범 팀장 (부산교통공사)

휠체어 리프트가 만들어질 때는 전동휠체어가 우리나라에 거의 없었거든요 거의 없었고 일반휠체어에 맞춰가지고 만들어진 겁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이 생기는데 앞으로는 차츰 차츰 교체도 하고 근본적으로 엘리베이터로 교체를 하고 있으니까 해결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금정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부산교통공사

감독 정 승 천 (vj1000@korea.com)

*정승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현재 부산지역에서 장애인 문제,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한 독립다큐멘터리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