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 설치 논쟁 2라운드에 접어든 영암 월출산. ⓒ노컷뉴스

환경부의 케이블카 설치 기준을 완화 결정을 앞두고 지리산과 월출산, 유달산 같은 전남의 유명산들이 케이블카 설치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전남 영암의 월출산 케이블카 설치 추진위원회는 월출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곧 주민서명 운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영암군은 이미 타당성 조사를 마쳐, 영암군의회 의장이 위원장으로있는 케이블카 추진위원회와 보조를 맞춰나가는 형국이다. 구례군도 지리산 온천에서 성삼재에 이르는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해 논란이 돼왔다.

특히 지리산에는 구례군 뿐만아니라 경남 산청군과 전북 남원시도 경쟁적으로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목포시도 10년전 중단했던 고하도와 유달산을 잇는 1.9km 길이의 해상관광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여론 조성작업에 들어갔다.

이처럼 전남의 유명산들에 케이블카 설치가 추진되면서 환경파괴 논란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

설치 찬성 측에서는 케이블카 설치가 환경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뿐만아니라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월출산 케이블카 설치추진위원장인 영암군 의회 유호진 의장은 월출산에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등산도중 조난당한 부상자 호송이나 산 정상의 쓰레기 수송에 도움이 돼 환경호호 기능이강 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노약자나 장애인 같은 신체적 노약자들도 월출산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주민의 관광수입 증대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말했다.

설치 반대측은 설치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생태계가 파괴되다고 맞서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압 박건영 간사는 케이블카는 설치 공사를 할때부터산림을 파괴될 뿐만아니라 케이블카 주변의 나무들은 계속 잘라내야 하기 때문에 케이블카가 운행되는 과정에서도 환경파괴는 불을 보듯 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케이블카가 완공돼 정상에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것 자체가 생태계 파괴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서울 남산 케이블카를 제외한 모든 게이블카가 적자 운영중이어서 주민들의 부담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오리혀 부담이 늘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2004년 마런한 '자연공원 내 삭도 설치 검토 및 운영 지침'을개정하기로 했으며, 빠르면 이달안에 개정된 지침이 발표될 것으로보인다.

이 지침이 확정 발표될 경우 전남의 유명산을 둘러싼 케이블카 설치 논란이 더 뜨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 CBS 유영혁 기자 yuyh@cbs.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