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한나라당 대선예비후보 측이 장애인단체들이 대선캠프 사무실을 점거하고 시위를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 오후 1시께 긴급 보도자료를 배포해 “이 후보의 이번 발언은 용어선택에 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었을 뿐, 장애인을 비하하기 위한 발언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 후보측은 “이 전 시장은 그동안 낙태 반대라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며 “결코 장애인을 비하하기 위한 의도의 발언이 아니었지만 용어의 선택에 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측은 이어 “발언 취지는 낙태 반대라는 전제하에 산모와 태아의 생명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때 아주 엄격한 제한 하에 아주 신중하게 법과 의료적인 판단에 따라 낙태가 허용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는 현행법에서도 규정되어있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측의 이 같은 입장문이 전해지자 건물 밖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던 장애인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더욱 강력히 항의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 박김영희 공동준비위원장은 “우리는 이 전 시장의 의도가 불순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표면적으로 들어난 말은 장애인들에게 심한 상처를 남겼고, 따라서 이 전 시장은 장애인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 우리는 이 따위 종위 따위를 받고 싶은 것이 아니라 진심어린 사과를 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