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가 30일 장애인인권교육협의회를 구성하고 인권위 전원위원회실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장애인 관련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방안과 제도적 개선사항 등을 논의해 장애인 친화적 인권문화를 조성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참여하는 기관은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고용노동부 장애인고용과, 서울특별시 장애인복지정책과, 한국장애인개발원 미래전략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 18개 정부·지자체·장애인인권단체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비롯한 관련법은 장애인 인권 보호에 관해 명시하고 있지만 학교 내 장애인 시설 반대, 식당 이용 제한 등 현실에서는 여전히 장애인이 차별받는 경우가 빈번하다. 최근 3년간 인권위에 접수된 장애차별 사건현황을 보면 2014년 1,139건, 2015년 1,146건, 2016년 1,492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회의는 각 단체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인권교육협의회 구성 및 운영기준, 2017년 장애인 인권교육 계획, 장애인 인권교육 협력방안 등의 논의로 진행됐다.

인권위는 "정기적인 장애인인권교육협의회 개최를 통해 이룬 성과를 확산하고 우리 사회의 인권수준을 높이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