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주민의원.ⓒ에이블뉴스DB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11일 대구지검 국정감사에서 최근 문제시 되고 있는 대구시립희망원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구시립희망원은 시가 1958년 설립해 전액 지원하는 시설로, 가톨릭단체에서 1980년부터 36년간 운영해왔으며, 현재 1214명이 거주중이다. 하지만 지난 2014년부터 최근까지 수용인원 10% 수준인 129명이 사망했다.

직원들의 입소자에 대한 인권 유린과 상습 폭행은 물론 폭행치사를 자연사로 조작, 급식비 횡령 등의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특히 경찰은 지난 4월29일 장애인복지법 위반 혐의를 받은 직원 2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고, 다른 피의자 임씨는 지난 5월16일 검찰에 넘겨졌다. 이에 지역 단체들은 대구시립희망원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으며,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8월 두 차례 직권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장애인 관리소홀에 따른 사망과 거주인 폭행 등 인권침해가 발생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SBS그것이 알고싶다 방영 이후 대구시립희망원 문제가 대구지역 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현재 대구희망원 전반에 대한 검찰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운영 비리와 인권유린 실태 등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