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신안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전남장애인인권센터

최근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염전에서 5년 동안 장애인을 강제노역 시킨 사건이 수면위로 드러난 가운데, 지역 장애인단체가 후속 조치를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남장애인인권센터는 지난 11일 신안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안군 장애인 인권침해 사건은 예견된 인재”라며 “신안 군수의 공식사과와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 및 권리구제를 위한 종합계획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앞서 지난 5일 서울 구로경찰서는 직업소개업자를 통해 소개받은 장애인들을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염전에서 5년 넘게 인부로 부리면서 월급을 단 한 차례도 주지 않고, 강제노역과 감금 등 인권침해를 일삼던 직업소개업자와 염전업자에 대해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지난 10일에도 신안군 염전에서 강제노력을 하던 60대 지적장애인이 경찰에 의해 발견돼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갔다.

이처럼 지난 2006년 이후 전남장애인인권센터가 파악한 전남 신안군 장애인 인신매매·감금·강제노역 등의 인권침해를 파악한 사건만 6건에 달하지만, 근절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

이들은 “매번 사건이 터지면 관할 경찰서는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미봉책에 그칠 뿐이고,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계획을 세우겠다던 신안군은 몇 년째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신안군은 등록장애인이 전체 주민의 10%가 넘는 지자체임에도 군청에 장애인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도 없고 장애인차별금지법 교육 및 홍보 실적 역시 몇 년째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더 이상 무능함과 후안조치의 작태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 및 권리구제를 위한 종합계획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며 “2월 안으로 신안구민, 인권활동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TF를 꾸리고 연구를 진행해서 지옥 같은 인권침해 현장에서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돌아올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남지방경찰청과 목포경찰은 지난 10일 증도를 시작으로 신의도 등 신안군 일대 13개 섬 855개 염전과 180개의 직업소개소를 대상으로 염전 종사자 인권침해 사례 점검에 나서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