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는 장애인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월정액 주차 신청을 거부한 것에 대해 차별행위로 판단하고 A회사 대표에게 초과 징수한 주차비 총 78만여원을 환급할 것을 권고했다고 11일 밝혔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이모씨(남, 37세, 지체장애1급)는 A회사 주차시설의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2개월 동안 월정액으로 주차하기를 희망했으나, 시간당 주차료를 지불해야 했다며 지난 2012년 10월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A회사는 “특정인에게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월 정기 주차를 허용하는 것은 다른 장애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허용하지 않았다”면서 “접근성과 편의성에서 아무런 차이가 없는 맞은편 주차 빌딩에 월정액 주차할 것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조사결과 진정인은 A회사 근처 B건물의 임차인으로 평소 B건물 주차장을 이용했으나 리모델링 관계로 2개월간 임시 폐쇄되면서 관리소 측으로부터 A회사의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안내받았다.

A회사는 B건물 관리소로부터 협조 요청을 받아 비장애인 이용자들에게는 월 15만원을 받고 월정기주차를 허용했으나, 진정인에게는 일일주차료 3만원을 내거나 맞은편 주차 빌딩 이용을 제안했다.

하지만 승하차 시 휠체어를 타고 내릴 공간이 필요했던 진정인은 맞은편 주차 빌딩에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이 없어 이용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약 2개월 동안 A회사의 주차장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고, 일 주차비로 총 108여만원을 지급했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시설물에서 장애인보조기구 등에 대한 사용 제한 및 거부를 금지한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위반한 장애인 차별행위라고 결론 내리고 A회사 대표에게 초과 징수한 주차비 78만여원을 환급하고, 주차관리 직원과 함께 인권위가 주관하는 장애인차별금지와 관련된 인권교육을 수강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해당 구청장에게는 향후 유사한 피해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관내 주차장에 대한 지도 및 감독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