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를 비롯한 장애 단체 11곳은 24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경기 지역의 금융·문화예술·체육시설 335곳을 대상으로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에이블뉴스

#A구민센터에 갔죠. 수영장과 헬스장을 이용하고 싶다고 말했더니,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시설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와야 이용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박○○, 시각장애)

#미술작품을 관람하며,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어 수화통역사가 있는 지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수화통역 서비스 제공을 요청했더니 '배치 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거부당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편의제공도 받지 못하고,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관계자와 소통 하는 것도 너무 어려웠어요. (서○○, 청각장애)

#마그네틱이 손상된 통장을 교체하려고 방문한 B은행 C지점. 병원 내부에 있어서 그런지 찾기 어려웠습니다. 병원 입구부터 점자유도블록을 따라갔는데, 갑자기 막힌 출입문으로 연결 돼 있어 크게 다칠 뻔 한 적이 있습니다. (김○○, 시각장애)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이하 장추련)를 비롯한 11개 장애단체는 24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경기 지역의 금융·문화예술·체육시설 335곳을 집단 진정했다.

335곳은 이들 단체가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서울과 경기지역 600곳을 대상으로 청각·발달·지체장애 유형별 정당한 편의제공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장애인에게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 곳이다.

이날 장추련 서재경 활동가는 "많은 장애인이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미술관, 은행에서 정당하게 받아야 하는 편의를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며 "모니터링 결과 정말 시급하게 정당한 편의가 필요한 335곳을 대상으로 편의제공을 통해 장애차별을 시정하고, 장애인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집단진정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정보문화누리 김세식 대표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이 4년이 넘었지만 장애인들에게 권리는 아직 멀기만 하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금융기관이나 문화, 예술, 체육시설 이용이 모두 쉽지 않다”며 “들리지도 않는 공연을 보고, 목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강사에게 운동을 배워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함께 간 수화통역사에게 수강료를 내라고 요구도 한다”고 현실을 지적했다.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김세영 활동가는 은행에서 정당한 편의제공을 받지 못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설명했다. ⓒ에이블뉴스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김세영 활동가는 차별당사자 발언에 나서 돈을 출금하기 위해 은행에 갔지만 편의제공이 되어 있지 않아 결국 은행의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경험을 털어놨다.

김 활동가는 “돈을 찾기 위해 은행의 현금지급기로 가면 억지미소를 띄며 다가 와 ‘도와줄까요?’하는 직원의 말을 듣는다. 들고 있던 카드를 뺏어든 직원은 ‘비밀번호가 뭐냐’는 말을 한다. 그 직원은 얼마를 찾을 것이냐고 묻지도 않은 채 자기 마음대로 돈을 뺀 적이 있다”면서 “은행에 들어서면 불편한 시선 때문에 멈칫하게 되고, 편의 제공을 받지 못해 편의점에 가서 돈을 빼야 하나 생각이 든 적도 있다”고 토로했다.

모니터링에 참가했던 한국시각장애인여성연합회 박규민 회원은 “장애인의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서대문문화회관의 경우 건물도 2개로 나눠져 있어 엘리베이터가 어느 곳은 있고, 어느 곳은 없어 많이 헷갈려했다”면서 “점자유도블록도 출입구 쪽에만 형식적으로 있고 건물 내부에는 있지 않았다. 또 경사로도 매우 가팔라서 혼자 이동하기에는 역 부족이였다”고 설명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세식 대표가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센터에 집단진정서를 제출하는 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