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가 ‘천사 아버지’로부터 구출된 지적장애인 4명의 안전대책 마련과 아직 장례를 치르지 못한 시신 2구에 대한 조속한 장례 등을 위해 ‘민관합동 대책반’을 이번 주 내로 꾸린다는 계획이다.

이번 ‘민관합동 대책반’ 구성은 원주사랑의집사건해결을위한대책위원회(이하 원주대책위)의 제안에 따른 것이다.

원주대책위는 지난 5일 원주시 측과의 면담에서 민관합동 대책반을 제안하고 사건 해결을 위한 요구안을 전달한바 있다.

요구안에는 ▲구출된 4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및 안전대책 마련 ▲가정·시설폭력 대응 장애인 쉼터 설치 등 주거 공간 마련 ▲친자 등록된 21명에 대한 친자관계 단절 대책 및 고인의 장례 대책 마련 등이 담겨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구출된 4명과 관련해 신분과 주소지의 비밀 보장을 필수로 주소지를 원주 내로 마련하고 주민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의료보험증 등 신분증을 재발급 받도록 했다.

또한 수급비 등 지원을 원주시에서 지급하고 장씨의 학대에 대한 각종 병원진료, 치유 프로그램, 문신제거 등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외 가정폭력 및 시설폭력 대응을 위한 장애인쉼터를 남녀 구분해 최소 2개소를 설치하고 2013년부터 예산을 반영해 집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어 쉼터 퇴소 후 장기적인 주거안정 대책을 마련 체험홈·자립주택 등 장애인의 지역사회에 자립할 수 있는 주거 공간 및 지원체계를 마련토록 했다.

특히 허위로 친자 등록 된 장애인 21명에 대한 가족관계등록부 정정 및 친자관계부 존재 확인 등 법률적 조치와 시신 2구에 대한 조속한 장례식을 위해 유족에게 시신인도, 필요한 법적 지원, 행정 처리를 지원토록 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현재 관 차원의 대책반 구성안은 마련된 상태”라며 “원주대책위와 면담을 통해 최종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원주대책위 한 관계자는 “이번 민관 대책반은 구성은 향후 이 같은 문제들이 다시 재발할 경우를 대비한 예방 차원”이라며 "우선은 원주시의 결정에 환영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원주대책위 관계자는 “아직 민 차원의 구체적인 대책반 구성 등은 나오지 않은 상태로 원주시의 구성안을 보고 민 차원의 대책반 구성 등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