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노컷뉴스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존엄사 논쟁과 관련해 "관련법안이 국회에 제출됐지만 심의를 뒤로 늦출 필요가 있다"고 말해 존엄사법의 제도화가 당분간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장관은 18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생명은 단 1초라도 소홀히 다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 장관은 "존엄사라는 표현보다는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이라는 표현이 맞다"며 "의원입법으로 존엄사 관련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지만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장관은 또 "병원협회나 의사협회가 공동의 기준을 만들면 그것을 종교.윤리계나 법률전문가가 논의해 법률이 아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그것을 놓고 충분한 사회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종 인플루엔자의 국내 확산과 관련해 전 장관은 "미국은 환자에 대한 검역과 격리를 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도 상황에 따라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예방'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방역기준을 모조만간 '치료' 중심으로 전환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전 장관은 외국인 환자 유치 계획에 대해서는 "외국인 환자 유치노력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시장 조사를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미국은 의료소송이 많아 정밀한 의료계약이 필요한 만큼 법률전문가를 활용해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기관의 참여를 독려하겠다"고 약속했다.

담뱃값과 주류세 인상 논란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세입목적보다는 금연, 절주를 촉진하는 측면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거론되고 있는 총리후보론에 대해서는 "지금 내가 맡은 일은 굉장히 중차대한 일들이다. 하나하나를 제대로 풀어가는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생각하기 싫고 생각할 필요도 없다"며 선을 그었다.

CBS사회부 이동직 기자 djlee@cbs.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