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은 장애인 비례대표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라!

이제 제18대 총선은 초읽기에 들어갔다. 현재 각 정당들은 금주 중으로 공천 작업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 체제에 돌입할 모양이다.

이런 와중에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군소정당이 최근 소수자의 정치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면서 장애인의 정치적 진출을 보장하는 약속을 하고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은 참으로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서 장애 여성을 비례대표 1번으로 확정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부산장애인총선연대는 부산의 42개 장애인단체가 모여서, 2008총선장애인연대의 일원으로 활동 중이다. 부산 지역은 지난 제17대 총선에서 장애인 비례대표 국회의원 2명을 배출한 경험이 있다. 그렇기에 이번 총선에 거는 기대가 더욱 더 크다 하겠다. 이번 제18대 총선에서는 이보다 더 많은 장애인들이 국회로 진출해 480만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복지와 인권문제를 해결할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장애인을 이해하는 비장애인 10명 보다 장애인 당사자 1명의 역할이 얼마나 크고 소중하다는 것을 우리는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장애인총선연대는 보다 확고한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하여, 각 당에서 선정을 베풀 듯 땜질 식으로 던져주는 비례대표가 아니라 정확한 당헌당규에 의해 제도적으로 보장된 장애인 비례대표를 배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특히 한나라당, 통합민주당 등 책임 있는 정당에서는 정확한 근거에 의해 최소 2석 이상의 장애인 비례대표를 당선권 내에 배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이번 총선이 비록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태이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한 말을 상기하며 우리 부산장애인총선연대는 위와 같은 조건들을 꼼꼼히 따져,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정당과 후보에 투표할 것을 알려 둔다.

첫째, 우리는 각 정당이 차별적인 당헌당규를 개정해 장애인의 정치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한다.

둘째, 우리는 장애계의 현안 해결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장애계의 인사를 비례대표로 선정할 것을 요구한다.

2008년 3월 18일

부산장애인총선연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부산광역시지체장애인협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부산광역시지부/ 부산광역시농아인협회/ 한국신장장애인협회부산협회/ 부산광역시정신장애인가족협회/ 한국뇌성마비복지회부산지회/ 부산심장장애인협회/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부산시협회/ 부산여성장애인연대/ 부산광역시장애인부모회/ 부산지체장애인단체협의회/ 부산척수장애인협회/ 대한안마사협회부산지부/ 부산광역시강서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남구장애인연합회/ 부산광역시동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부산진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북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사상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수영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연제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영도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중구장애인협회/ 부산광역시해운대구장애인협회/ 부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협회/ 사랑샘장애인자립생활센터/ 나사함주간보호센터/ 한국장애인기업협회부산시협회/ 부산광역시교통사고장애인협회/ 부산장애인봉사협회/ 장애인다사랑회/ 한사랑/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부산지사/ 한국장애인용촉진공단부산직업능력개발센터/ 호산나복지재단/ 부산점자도서관/ 양지직업훈련원/ 부산복지21총봉사회/ 부산지적장애인복지협회/ 한국장애인선교단체연합회부산연합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부산지소 (이상 42개)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