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원회)가 오늘(30일) 국회의장에게 “국회의원이 장애인 비하 및 차별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의견을 표명했다.

올 한해 국회의원들의 눈살을 찌푸리는 모습이 많았다. 그 가운데 하나가 국회의원들의 막말과 장애인 비하발언이다. 우리단체는 이와 같은 정치인들의 장애인 비하발언 등과 관련하여 국회에 청원을 내는 등 대책을 촉구하여 왔다.

또한 국회청원을 통하여 국회의원들이 장애인 비하 등을 금지할 수 있도록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의 개정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상설화하고, 정당의 당원교육이나 주요 당직자 교육에서 장애 및 소수자에 대한 이해교육을 도입하고, 강화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우리단체는 인권위원회의 입장표명을 환영하며, 인권위원회가 표명한 내용을 국회가 수용하길 바란다. 더 나아가 국회는 인권위원회의 요구사항과 우리 단체가 요구하는 내용을 검토하여 하루 빨리 재발방지 대책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이를 통하여 21대 국회에서는 다시는 국회의원들이 장애인을 비하하는 등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2019년 12월 30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