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 10월 20일 ‘엔젤스헤이븐 서부재활체육센터 이용자 원성’ 제하의 기사 내용과 관련 사실 및 견해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기사 내용: 주차비를 너무 비싸게 받아 장애인들이 감히 차를 가지고 갈 수 없다는 것이다.

①엔젤스헤이븐의 주차빌딩은 무료입니다.

- 1시간은 기본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본 법인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는 추가 이용시간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이용료를 낸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프로그램 이용자중 비장애인의 경우 1시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1시간 무료 + 1시간 주차권이 지급되며(총2시간), 장애인의 경우는 신체조건을 고려하여 1시간 준비시간 + 본 프로그램참여 1시간 + 후 정리소요 1시간을 드립니다. 결국 개인프로그램시간1시간 + 2시간 주차권이(총3시간) 무료로 지급 되는 것입니다.(프로그램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 이용료를 내는 경우는 법인 내 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자동차가 주차할 때입니다.

*기본 1시간은 기관을 이용하든 안 하든 누구나 무료이고, 목적 외 이용자에게는 1시간 이후부터 30분당 500원을 받고 있으며, 주차요금 징수시간은 아침 7시부터 저녁 9시까지입니다

*저녁 9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는 지역주민 등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됩니다. 완전무료도 사실 검토하고 있으나 그렇게 되면 장애인을 위해서 주차장을 세웠는데, 지역주민의 주차장이 될 가능성이 있어서 제한적으로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용료 부분

기사내용: 수영장 주2회 강습료의 경우 타지역은 12,000에서 16,000원 정도인데, 서부재활체육센터는 36,000원이다.

- 수영장 이용료가 비싸다고 한 부분은 오해의 여지가 있습니다. 어느 지역과 비교를 하셨는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본 센터는 서울시 “ 체육시설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이용료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탁구교실의 경우 정립회관처럼 무료인 곳부터 전일 이용시 22,000원 정도를 받고 있는 곳이 있는데, 서부재활체육센터는 반나절에 27,500원이다.

- 정립회관의 탁구장 운영은 보조금 재정지원으로 복지관 개념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동호회에 무료로 공간을 대여하여 자율적으로 클럽을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부재활체육센터의 탁구프로그램은 장애인 생활체육프로그램의 하나로써 월 27,600원(일6시간,주6회,월24회)으로 일일이용료는 1,150원 꼴입니다. 따라서 두 기관의 이용료를 비교하기에는 기준이 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사내용: 타지역은 수급자는 추가 혜택을 주기도 하고 보호자도 할인을 해주는 데 서부재활체육센터는 그런 제도가 없다.

①수급자와 보호자의 경우 다음과 같은 할인제도가 있습니다.

- 수급자의 경우는 전부는 아니지만, 내부규정에 따라 무료로 이용하게 배려하고 있습니다. (수급자전부에게 무료로 제공키 위해서는 청소년수련관이 여성생리관련 보조금을 지원받는 것처럼 수급자 관련 보조금을 주시면 수급자 모두에게 할인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호자 할인: 센터 이용의 목적이 보호자 역할만 하는 경우는 추가요금이 없습니다. 단 보호자 본인도 운동을 하고자 할 경우 비장애인의 2/3의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예: 장애인 38,100원/ 보호자 48,500원/ 비장애인 76,200원)

■기사내용: 법인의 지난해 총 수입은 520억원으로 그중 39%는 사업 수익금이었다. 200억원이 이용자가 부담한 셈이다. 재활병원은 대개 큰 수익을 내지 못하므로 결국 서부재활체육센터가 주 수입원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그리고 총수입 10%애 해당하는 52억원이 순수익으로 남아 차기년도 사업준비금으로 이월되었다.

-서부재활체육센터가 운영난에 처해있어 본법인이 체육센터로 보낸 전출금은 12억이 넘습니다. 체육센터가 수익을 낸다는 것은 전혀 사실과 다릅니다. 전출이 부족하여 대출을 받은 부분도 있으며, 만약 체육센터가 정상화되어 수익이 난다 하여도 그것은 체육센터의 장애인들을 위해서만 쓰일 수 있습니다. 법인은 책임만 질 뿐입니다. 그리고 법인 결산으로 나온 52억의 사업준비금은 말그대로 각 기관의 사업준비금입니다. 수익이 아닙니다.

■기사내용: 다음으로 편의시설의 문제이다.서부재활체육센터는 좁은 골목길에 위치하고 있어 장애인들의 승하차가 매우 어렵다. 주차타워를 건립하기 전에는 센터의 주출입구 앞에 차를 정차하고 내리기도 하고 출입구 옆 건물 앞에 차를 주차할 수 있었다. …생략… 셔틀버스도 출입구 앞에 하차하던 것을 교통이 너무 혼잡하다며 마을버스 정류장에 하차하도록 하였는데, 장애인들은 불편하다. 사유지라 간섭할 수 없다는 회신을 하였다.

-정말 죄송하고,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체육센터만이 아니라 본 법인이 위치한 곳이 시립서북병원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데, 은평구 지역 주민도 많이 사는 곳입니다. 장애인 주차의 협소함의 문제, 교통의 문제 등이 많이 발생하여 그 대안으로 서울시에서 보조금을 지원하여 주차빌딩을 지었습니다.

주차빌딩을 통해서 교통민원도 해소하고 장애인들의 주차문제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많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는데, 교통위험 문제 등이 해결되자, 편의성 문제가 생긴 것도 사실 인 것 같습니다. 앞에서 지적하신 부분은 그곳을 주차공간으로 확보하면 3-4대는 가능하나 장애인 차량 이용자가 수백명이 오시는 것을 감안하면 좋은 대안이 되지 않아 현행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대안이 있다면 좋은 방향에서 해결토록 하겠습니다.

■기사내용: 주차타워로 가려면 3층 수영장에서 문을 이용해야 하는데 여닫이식 철문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열기에 힘이 들고 자신의 몸쪽으로 당겨야 하므로 앞이 가리어져 문을 나가기 어렵다. …. 생략 ….. 1.5M를 또 가야 한다.

-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철문은 방화문이어서 건드릴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장애인분들이 불편하다는 것을 인지했지만(가끔 문을 열어드리기도 하면서 많이 불편하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고칠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확인해보니 해결 가능한 부분도 있어서 고치고자 합니다.

- 기사에서 언급된 문은 철문(방화문)이고 그 앞 계단 쪽에 유리문이 더 있습니다. 둘 다 여닫이여서 휠체어 이용 장애인분들에게는 매우 불편합니다. 따라서 올해 내로 방화자동문으로 교체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방화유리문이 있어서 철문이 아니어도 된다고 하여 교체하고 앞문도 같이 교체토록 할 예정입니다. 문을 교체하면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이 편히 이용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사내용: 탁구 시설 이용자의 경우, 서부재활체육센터는 기존의 이용자들의 의견이나 불편, 활동축소는 아랑곳없이 실업팀에게 임대하였고, 탁구의 경우 서울장애인탁구협회에 사무실을 임대하여 자리를 비켜주어야 했다.

- 장애인 체육은 크게 재활체육, 생활체육, 엘리트 체육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장애인 체육시설이 6곳밖에 없는 서울에서 서부재활체육센터는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 재활체육을 모두 담당해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본 법인은 서울장애인탁구협회에 사무실을 임대해준 적이 없습니다.(現 서울특별시장애인탁구협회 사무실은 성동구 행당동에 소재)

- 뿐만 아니라 작년까지는 유아스포츠단 공간으로 쓰이던 곳을 모두 장애인 체육공간으로 변화시켜 탁구장을 확대하였습니다. 공간이 좁아졌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기사내용: 바닥이 후로링으로 잘 정비된 탁구대가 8대가 있는데, 그 자리를 내어주고 시멘트바닥에 나무합판과 우레탄으로 된 나머지 탁구대를 사용할 수밖에 없어 생활체육을 하던 장애인들이 이용을 꺼리고 떠나가고 있다. 심리적으로 천대를 참기 어려웠다.

-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기존 나무마루로 된 공간(소체육관)을 장애인 우선 탁구장으로 사용하게 하고 5층 체육관에서(시멘트바닥) 운영되던 탁구프로그램을 1층 유아스포츠단(3개반) 공간으로 옮기면서 바닥공사를 하였습니다. 시멘트 바닥에 프레임을 설치하여 수평을 잡고 그 위에 충격 흡수용 고무를 깔고 나무합판으로 마감하여 탁구장 전용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탁구장의 공간이 기존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나고 안전하고 쾌적한 탁구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한여름에 선풍기를 좀 설치해달라는 건의나, 탁구라켓을 올려놓을 탁자를 구비해달라는 건의 등이 전혀 수용되지 않자….

- 서부재활체육센터 탁구장 내에는 천정에 에어컨 시스템이 설치 돼 있고 선풍기도 추가 구입해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탁구라켓 보관함과 개인사물함도 같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