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부활을 함께 기뻐합니다.

무엇보다 이번 부활절이 4.16세월호 3주기와 딱 맞아떨어진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은총입니다. 거기에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세월호가 마침내 인양되고, 뭍으로 올라왔습니다. 이제 아홉 분의 미수습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온 국민이 기도하고 있습니다. ‘미안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 진실을 밝히겠습니다’고 했던 국민들은 그 약속을 기억하고 지킬 것입니다.

하지만 대구지역 시민들은 이 놀라운 부활을 기쁘게 맞이할 수 없는 허전함을 갖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대구시립희망원에서 억울하게 말도 못하고 죽어간 분들 때문입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 분들의 억울함을 풀어드리고, 희망이 사라져버린 희망원에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유독 가해 당사자인 천주교회의 행태를 보면 화가 나기도 하고, 한편 측은하기도 합니다.

세상은 교회를 의지하고,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고 여겼으며, 교회가 세상을 걱정해주기를 바랐지만, 지금은 세상이 천주교회를 걱정하고 있는 지경이니 이 불편함은 견디기 어렵습니다.

교구의 사제가 가난한 이들을 위한 세금을 도둑질했다고 구속되어 있고, 사회사목담당 주교대리신부가 인권침해로 세상 법정에서 재판을 받고, 수도자인 수녀가 횡령으로 재판을 받음에도 단지 불의에 순명하고도 시키는 대로 만 했을 뿐이라고 여기고 다수의 동료수녀들이 응원을 오는 기막힌 현실.

신부, 수녀와 간부들의 재판에는 전관변호사를 선임하면서도 생활인 피고인은 국선변론에 맡겨버리는 행태, 희망원에서 손을 떼겠다고 약속하고도 수탁기관이 선정되지 않아 계속 맡을 수밖에 없다면서 책임감을 들먹이는 교구청, 대구희망원대책위의 무수한 면담 요청에는 응답하지 않으면서도 정치인은 만나서 사진을 찍는 조환길 대주교의 모습에서, 우리는 아직도 자신들은 죽지 않으면서도 부활을 기다리는 모습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어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우리는 조환길 대주교의 부활 메세지를 읽고 또 읽으면서도 공허하기 짝이 없음을 새삼 또 느낍니다.

"우리 교구도 희망원 사태를 계기로 성찰과 쇄신으로 나아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세월호가 바다 속에 가라앉은 지 3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3백여 명의 희생자를 낸 엄청난 재난이었지만 아직도 미수습자가 있고, 정확한 진상규명조차 제대로 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 시대의 진정한 아픔입니다." 라는 메세지에서 희망원이 마치 일부 나쁜 사제가 저지른 일 인양 보고 있구나 하는 유체이탈 화법을 보게 됩니다. 세월호처럼 희망원도 천주교의 은폐와 조작으로 진상규명조차 제대로 안되었습니다.

가톨릭교회는 “그 죄에 직접, 고의적으로 관여함,” “그 죄를 명령하거나 권하거나 칭찬하거나 승인함,” “그것을 알릴 의무가 있을 때 알리지 않거나, 막을 의무가 있을 때 막지 않음,” “악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호함”(가톨릭교회교리서, 1868항)을 죄에 협력하는 것이라고 규정합니다. 대구시립희망원의 인권침해와 비리에 관여한 이들, 특히 대주교와 사제들과 수도자들과 핵심 간부들은 그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천주교대구대교구의 최고 지도자인 조환길 대주교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죽지 않으면 부활은 없다. 누구보다 대주교가 먼저 죽어야 참 부활의 기쁨이 이 땅의 모든 시민들과 교구민들에게도 기쁨이 될 것입니다.

-. 가톨릭교회는 속죄하는 마음으로 가난한 자의 돈으로 배를 불린 재단재산을 사회에, 국가에 환원하시기 바랍니다.

-. 더 이상 세상의 언론이나 돈벌이에서 손을 떼기 바랍니다.

-. 대구희망원대책위의 직접 면담 요구를 피하지 말고 빠른 시일 안에 응하기 바랍니다.

-. 세상의 법정에 맡기지 말고 하느님 앞에서 고백하고 희생자들과 대구시민들에게 다시 진심으로 사과하기 바랍니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리스도 부활의 능력을 깨닫고 그리스도와 고난을 같이 나누고 그리스도와 같이 죽는 것입니다."(필립비서 3장 10절)는 바오로 사도의 말씀처럼 다시 천주교대구대교구가 죽어서 다시 부활하는 은총을 입기를 바랍니다.

2017년 4월14일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