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구희망원대책위)는 지난 10월 13일(목), 천주교대구대교구에 △투명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책임자처벌 약속, △현직 희망원 원장 및 간부, 사건관계자에 대한 즉각적인 직무정지, △대구시에 운영권 반납과 대국민사과문 발표를 요구하며 전달하였다.

조환길 천주교대구대주교도 10월12일 대주교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한데 이어 희망원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교구 쇄신위원회‘(쇄신위원장 김철재 신부)를 발족시켰다.

이후 대구희망원대책위는 ‘교구 쇄신위원회’에 강력한 의지를 갖고 희망원 사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을 면담을 통해 요구하였다.

대구희망원대책위의 요구에 대해 지난 10월 20일(목) 천주교대구대교구 쇄신위원회는 “대책위원회의 요구안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나 △사건관계 간부들의 직무정지는 현실적인 문제(업무공백, 업무혼란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항은 내외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빠른 시일 내에 조정하고, △수탁권 사항은 교구 측의 선택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에 대구시의 결정을 따른다”고 밝혔다.

이에 대구희망원대책위는 ‘교구 쇄신위원회’의 직무정지 조치가 책임 있게 단행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기다렸고 11월 1일(화) 오늘, 대구시립희망원 내 원장1명, 사무국장2명, 팀장1명 등 4명을 직위해제 했다. 원장신부들과 핵심관계자인 A국장 등은 모두 제외 된 업무정지 조치였다. 신부 등 몸통은 그대로 둔 채 깃털 몇 명만 직위해제한 것이다.

대구희망원대책위는 천주교대구대교구 역사상 산하 사업장 최초의 압수수색으로 앞으로 줄줄이 관련자들의 소환이 예상되는 가운데 교구 쇄신위원회의 회신과 이후 조치는 매우 실망스럽다.

희망원을 포함한 교구 전체를 쇄신하고자 발족한 쇄신위원회가 오히려 희망원을 둘러싼 교구 내 기득권에 포위되어 시간끌기, 꼬리자르기 하고 있다는 의혹마저 들 정도다. 대구희망원대책위가 10월20일 교구 쇄신위원회 회신을 받고 후속조치를 기다린 이유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실낱같은 기대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기대는 무너졌다. 쇄신은 물 건너 갔다.

다시 한 번 더 분명히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희망원 사태의 책임은 운영 주체인 천주교대구대교구에 있다는 것이다. 천주교대구대교구는 인권유린과 비리로 사회적 탄핵을 받은 신부와 핵심 간부들에 대한 1차적 조치인 직위해제마저 하지 않고 운영권 반납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은 조환길 대주교의 사과마저 빛을 바라게 하는 국면전환용일 뿐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

대구희망원대책위의 요구에 대해 천주교대구대교구 쇄신위원회가 도대체 무엇을 원칙적으로 수용한다는 것인지도 반문한다. 희망원 사태의 본질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투명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현직 원장 및 간부․사건관계자에 대한 직무정지, 대구시에 운영권 반납이 이뤄져야 할 것임을 재차 강력히 촉구한다.

이제 천주교대구대교구 쇄신위원회의 역할은 더 이상 기대할 수가 없다. 조환길 대주교가 직접 나서 교구를 쇄신하고 희망원 사태를 즉각 해결하라! 우리는 조환길 대주교를 향해 희망원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요구해 나갈 것이다.

2016년 11월 1일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