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마가편(走馬加鞭), 달리는 말에 채찍질을 더하는 한해로‥

사랑하는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 장애인계는 고질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드러내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 마음으로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연초 국제장애인권리협약 국내발효를 시작으로 장애인장기요양보험 시범사업실시, 기초장애인연금법 제정, 장애인일자리관련 법과 제도의 정비 및 장애인복지예산 확보투쟁 등 법적 제도적 정비와 함께 장애인문화권 확대, 자립생활 지원 등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민관의 노력이 이어졌습니다.

장애인개발원 내부적으로도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였습니다. 2009년은 장애인개발원 출범 원년으로 각 사업들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미래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한해였습니다.

우수한 연구인력 확보를 통한 장애인정책개발 전문기관으로서 기틀을 마련하였고, 장애인생산품 업무수행기관으로의 지정, 중증장애인직업재활사업 정착 등 장애인일자리사업에 있어서도 그 기초를 튼튼히 한 한해였습니다.

또한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 실시, 장애물없는생활환경인증제 운영,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구축을 위한 모의 적용사업과 장애인보조기구 인프라구축 사업 수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어졌습니다.

이와함께 효율적인 조직 경영을 위한 ISO 인증, 성과급제 도입, 인력 및 조직 정비 등 경영혁신을 통한 공공기관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기간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가 장애인개발원 출범의 실질적인 원년이었다면 올 해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업을 ‘장애인의 권리증진’ 측면에서 다시 점검하여 장애인 공공기관으로서 그 기능과 역할에 부합하는 영역을 찾아, 원석을 갈아 보석을 만드는 것처럼 장애인 여러분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안들을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정책개발 전문기관으로서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정책개발 및 정책지원 업무를 강화할 것입니다. 장애인주거서비스, 장애인장기요양서비스 등 당면한 이슈에 대한 정책개발과 조사연구 수행과 함께, 장애인정책 기초통계 구축을 위한 장애인디지털전자도서관 설립을 추진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장애인일자리전문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장애인 개개인의 근로능력과 욕구에 맞는 일자리 개발과 보급,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중증장애인생산품우선구매제도 정착을 위한 생산시설 품질지원과 홍보강화 등 중증장애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사업의 틀을 제시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장애인의 활발한 사회참여를 돕기 위한 올바른 편의시설 설치와 장애인주거환경개선,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 등을 추진할 것입니다.

전국의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

새로운 10년을 여는 2010년에는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우리 모두의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기를 바랍니다.

장애인개발원 임직원 일동은 변화하는 장애인정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장애인 여러분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정책개발과 제도시행을 위해 올해에도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며 뛸 것을 약속합니다. 장애인이 행복한 사회를 앞당기기 위해 달리는 말에 채찍질을 더하는 마음으로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에도 새로운 희망과 기쁨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 1. 한국장애인개발원장 이용흥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